유니온 퍼시픽 실적: 강력한 마진 실행 지속

by 모닝스타

2025.01.24 오전 04:08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20.00 USD

2025.01.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2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2.122.3--
예상 PER20.2---
주가/현금흐름1615.8--
주가/잉여현금흐름25.425.4--
배당수익률 %2.152.09--
모닝스타 이미지

유니온 퍼시픽 실적: 강력한 마진 실행 지속

예상보다 양호한 국제 복합운송 물동량(서안 수입 호조)이 예상보다 약했던 전체 수익률을 상쇄하면서 매출은 예상치를 충족했습니다. 수익성은 예상보다 약간 앞섰습니다. UP의 영업 비율(비용/수익, 낮을수록 좋음)은 지속적인 네트워크 생산성 향상, 물동량 증가, 핵심 가격 개선에 힘입어 전년 대비 220 베이시스 포인트 개선된 58.7%를 기록했습니다. UP은 지난 한 해 동안 비교적 최근에 부임한 CEO이자 정밀 정기 철도 전문가인 Jim Vena가 특히 네트워크 효율성 등 실행력을 높인 덕분에 전년 대비 견고한 영업이익률 개선을 기록했습니다.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폐의 시간 가치로 인해 DCF로 산출한 주당 118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가 약간(1~2%) 상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1년간의 견조한 마진 개선에 대한 낙관론으로 인해 유니온 퍼시픽의 주가는 장기 잉여현금흐름 전망치에 비해 다소 고평가되어 있습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경영진은 구체적인 거래량이나 영업이익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2025년 조정 주당순이익은 기존 3개년 목표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한 자릿수의 높은 주당순이익 성장을 의미하며, 이전 전망과 FactSet 컨센서스에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2025년 하반기의 어려운 국제 경쟁을 감안하여 인터모달 물동량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인터모달 성장이 예상되며 전반적인 프로젝트 개발 파이프라인은 여전히 건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 총 물동량은 여전히 완만한 성장세(1% 내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완만한 물량 성장,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 비용 인플레이션에 앞선 핵심 가격 인상으로 2025년 OR이 58.7%로 개선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은 크게 변경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투자 의견

지난 6년 동안 모든 철도는 정밀 정시 철도를 구현해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해 왔습니다. 주주들은 캐나다 내셔널과 캐나다 퍼시픽에서 PSR의 성공에 자극을 받아 이를 요구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도 예외는 아니어서 2018년 말에 PSR을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PSR은 기관차 자산과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네트워크 효율을 높이고 마진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경로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의 초기 마진 성공은 1980년 규제 완화 이후 수십 년이 지난 후 업계 통합 과정에서 수익성이 낮은 노선을 없애고 효율성을 높였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2009년 물동량이 16% 감소했을 때 유니온 퍼시픽은 매출 감소보다 더 빠르게 비용을 절감했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꾸준히 영업이익률을 개선했습니다. 2015년에 석탄 물동량이 18% 감소하더라도 유니온 퍼시픽의 기록적인 마진 달성을 막을 수는 없었지만, 2016년에 또다시 20%의 석탄 물동량 감소가 수익성 개선에 제약을 가했습니다.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다음 단계는 2019년부터 2021년 사이로, 유니온 퍼시픽은 PSR을 시행하여 2021년에 57.2%의 기록적인 OR을 달성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은 2022년과 2023년에 노동 관련 네트워크 역풍과 새로운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마진 하락을 극복했습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PSR 베테랑인 짐 베나의 지휘 아래 생산성 향상 노력을 다시 시작하면서 수술실 수익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자릿수의 낮은 물동량 성장률, 철도 인플레이션에 앞서가는 핵심 가격 책정, 그리고 회사가 PSR 플레이북을 개선함에 따라 중기적으로 평균적으로 양호한 OR 개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니온 퍼시픽은 여전히 석탄에 대한 의미 있는 노출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 규제로 인해 장기적으로 석탄 가격이 하락할 것입니다. 이 요소는 모델 가정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지난 10년간 유니온퍼시픽의 복합운송 화물 비중이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국내 복합운송은 2023년과 2024년에 소매 최종 시장 침체와 트럭 경쟁 심화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화주의 잠재적인 비용 절감과 트럭 적재 용량 확장에 대한 장기적인 제약으로 인해 1등급 철도의 주요 장기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SR 노력으로 2019년과 2021년 사이에 UP의 운영 비율(비용/수익)은 인상적인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2022년과 2023년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PSR 베테랑인 짐 베나의 리더십 아래 2024년에 마진 개선에 다시 불을 붙였습니다.
  • 2025년에는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되면서 국내 복합운송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효율성 향상에 힘입어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이 치열한 트럭운송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초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역풍으로 남을 것입니다.
  • STB는 철도의 가격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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