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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by 모닝스타

2025.04.04 오전 11:05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104.00 USD

2025.03.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9.722.5--
예상 PER17.4---
주가/현금흐름13.115.8--
주가/잉여현금흐름27.930.4--
배당수익률 %2.471.86--
모닝스타 이미지

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이것이 중요한 이유: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재 관세 인상이 산업 생산이나 소비자 지출의 실질적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모델 가정과 공정가치 추정치에 대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하방 리스크를 확인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서비스가 회복된 덕분에 대부분의 Class I 레일에는 탄탄한 신규 사업 개발 파이프라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최종 시장(예: 자동차)이 침체하더라도 철도 운송업의 가격 결정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올해 산업 생산이 플러스로 전환되어 평균적으로 1% 이상의 자동차 운송 물동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트럭 운송 부문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소비자 지출과 가격 회복이 국내 복합 운송 물동량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다루는 넓은 해자를 가진 1등급 철도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에 대해 유지하고 있지만, 4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주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개발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1등급 철도 회사의 주가는 미국 관세 소식에 따라 4월 3일 평균 약 5%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철도는 장기적인 자유 현금 흐름 예측치에 비해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CSX는 적정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허리케인 피해 복구와 대규모 복합 운송 투자 프로젝트로 인해 올해는 마진 증가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중기적으로 큰 경제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CSX는 수익성 회복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캐나다 내셔널은 2000년대 정밀 정기 철도의 선구자였기 때문에 경쟁사, 특히 캐나다 태평양이 수년에 걸쳐 따라잡았지만, 오랫동안 가장 높은 마진(최저 가동률)을 기록한 1등급 철도로 군림했습니다. PSR 설계자인 헌터 해리슨은 2009년에 CN을 떠났고, 결국 CP와 CSX에서 자신의 플레이북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CN은 분산 전력을 더 많이 활용하고 항구 정차 구역에서 측선을 확장하여 속도를 강화했습니다. 정시 운행 철도를 운영하려면 출발을 위해 열차를 기다리는 직원과 고객의 정시 출발에 대한 약속이 필요합니다. 비록 2022년 경영진이 교체되기 전인 2019년부터 2021년 사이에는 혼잡, 파업, 차단, 악천후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긴 했지만 경영진이 수익보다는 성장에 더 중점을 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철도는 견고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며, CN도 예외는 아니어서 지난 10년간 평균적으로 매출 대비 잉여 현금 흐름이 10%대에 달했습니다. CN의 매출 구성은 복합운송, 농업, 화학이 가장 풍부하지만 임산물과 자동차도 실적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CN은 역사적으로 석탄에 대한 의존도가 제한적이었지만, 최근 몇 건의 계약 체결(2024년 총 물량의 8%, 2021년 6.5%에서 증가)로 인해 석탄에 대한 노출이 증가했습니다. 철도의 경쟁력은 지리적 이점과 떼려야 뗄 수 없는데, CN의 네트워크는 캐나다 해안에서 해안까지, 그리고 미국을 거쳐 뉴올리언스까지 이어지는 독특한 3해안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시카고를 우회하는 CN의 노선은 지난 10년 동안 주요 초크 포인트에서 속도를 향상시켜 네트워크 안정성과 자산 회전율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CN은 캐나다의 프린스 루퍼트 항구에 대한 독점적 접근 권한을 누리고 있으며, 이는 복합운송 프랜차이즈 성장 전망에 기여했습니다. CN은 미국 노선으로 인해 미국 1등급 철도보다 미국 규제 위험에 약간 덜 노출되어 있으며, 미시시피 강에서 바지선으로 운송하는 옵션으로 인해 내륙 철도보다 고객의 종속성이 덜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2025년에는 미국 트럭운송 부문 가격이 안정되고 경쟁이 완화되면서 국내 복합운송 핵심 가격 및 물동량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지난 몇 년 동안 CN은 정밀 정기 철도 운송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어 경쟁사와의 마진 격차를 좁혔습니다.
  • 프린스 루퍼트 항구에 대한 CN의 독점적 접근은 국제 복합운송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의 잠재적 관세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전반에 걸쳐 미국과 캐나다의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둔화시켜 캐나다 내셔널의 기본 화물 수요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 경쟁 트럭운송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STB는 미국 내 철도 요금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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