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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by 모닝스타

2025.04.04 오전 11:05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41.00 USD

2025.02.1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924--
예상 PER17.2---
주가/현금흐름12.315.1--
주가/잉여현금흐름29.837.7--
배당수익률 %2.461.91--
모닝스타 이미지

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이것이 중요한 이유: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재 관세 인상이 산업 생산이나 소비자 지출의 실질적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모델 가정과 공정가치 추정치에 대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하방 리스크를 확인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서비스가 회복된 덕분에 대부분의 Class I 레일에는 탄탄한 신규 사업 개발 파이프라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최종 시장(예: 자동차)이 침체하더라도 철도 운송업의 가격 결정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올해 산업 생산이 플러스로 전환되어 평균적으로 1% 이상의 자동차 운송 물동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트럭 운송 부문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소비자 지출과 가격 회복이 국내 복합 운송 물동량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다루는 넓은 해자를 가진 1등급 철도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에 대해 유지하고 있지만, 4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주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개발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1등급 철도 회사의 주가는 미국 관세 소식에 따라 4월 3일 평균 약 5%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철도는 장기적인 자유 현금 흐름 예측치에 비해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CSX는 적정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허리케인 피해 복구와 대규모 복합 운송 투자 프로젝트로 인해 올해는 마진 증가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중기적으로 큰 경제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CSX는 수익성 회복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철도 르네상스가 시작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노퍽 서던은 미국 1등급 철도 회사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경기 침체기에 운영 비율(비용/수익)이 악화되었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에서 73% 사이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애팔래치아 석탄에 대한 노폭의 노출이 부족한 유니온 퍼시픽과 캐나디안 퍼시픽의 성과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노폭은 가격 실행을 강화하고 기관차 자산과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밀 철도 원칙을 채택하면서 2021년에는 조정된 60.1%의 OR로 개선되어 다시 정상 궤도에 올랐습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복합운송(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임금 인플레이션(신규 노조 계약),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해 마진이 한 발 뒤로 물러섰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는 부분적으로 활동가들의 참여로 인해 다시 OR 개선에 불을 붙였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PSR 적용을 개선하고, 비용 인플레이션에 적응하고(부분적으로는 견고한 가격 책정력을 통해),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하면서 추가적인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노폭은 일리노이와 애팔래치아 광산에서 석탄을 운반하고 서부 철도를 통해 파우더 리버 분지 석탄을 동쪽으로 운송합니다. 따라서 유틸리티 석탄 발전소의 폐쇄는 장기적으로 역풍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석탄만 운반하는 단위 열차(종종 고객의 차량을 사용)에서 석탄을 운송하므로 철도는 열차와 승무원을 수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Norfolk는 지난 10년 반 동안 복합운송 프랜차이즈 내에서 때때로 건전한 물량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실제로 복합운송 수익은 2014년에 석탄을 넘어섰으며, 2024년에는 전체 물동량의 58%, 수익의 2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량 확장은 수년 동안 철도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년과 2024년 노포크의 국내 복합운송 물동량은 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트럭 적재율 하락으로 인한 경쟁,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에 직면했지만, 여전히 복합운송은 장기적으로 중요한 성장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한 행동주의 투자자의 압력으로 인해 경영진은 정밀 정기 철도 운송에 다시 집중하고 동종 업계와의 수익성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했습니다.
  •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2023년에 수익성에 큰 차질을 빚었지만 2024년에 양호한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으며 2025년과 2026년에 추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5년에는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되면서 국내 인터모달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트럭화물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초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 임금 및 복리후생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역풍으로 남을 것입니다.
  • STB는 철도의 가격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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