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1.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9.9 | 22.3 | - | - |
예상 PER | 18.4 | - | - | - |
주가/현금흐름 | 14.3 | 15.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2.7 | 25.4 | - | - |
배당수익률 % | 2.42 | 2.09 | - | - |

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이것이 중요한 이유: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재 관세 인상이 산업 생산이나 소비자 지출의 실질적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모델 가정과 공정가치 추정치에 대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하방 리스크를 확인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서비스가 회복된 덕분에 대부분의 Class I 레일에는 탄탄한 신규 사업 개발 파이프라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최종 시장(예: 자동차)이 침체하더라도 철도 운송업의 가격 결정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올해 산업 생산이 플러스로 전환되어 평균적으로 1% 이상의 자동차 운송 물동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트럭 운송 부문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소비자 지출과 가격 회복이 국내 복합 운송 물동량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다루는 넓은 해자를 가진 1등급 철도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에 대해 유지하고 있지만, 4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주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개발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1등급 철도 회사의 주가는 미국 관세 소식에 따라 4월 3일 평균 약 5%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철도는 장기적인 자유 현금 흐름 예측치에 비해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CSX는 적정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허리케인 피해 복구와 대규모 복합 운송 투자 프로젝트로 인해 올해는 마진 증가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중기적으로 큰 경제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CSX는 수익성 회복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지난 6년 동안 모든 철도는 정밀 정시 철도를 구현해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해 왔습니다. 주주들은 캐나다 내셔널과 캐나다 퍼시픽에서 PSR의 성공에 자극을 받아 이를 요구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도 예외는 아니어서 2018년 말에 PSR을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PSR은 기관차 자산과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네트워크 효율을 높이고 마진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경로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의 초기 마진 성공은 1980년 규제 완화 이후 수십 년이 지난 후 업계 통합 과정에서 수익성이 낮은 노선을 없애고 효율성을 높였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2009년 물동량이 16% 감소했을 때 유니온 퍼시픽은 매출 감소보다 더 빠르게 비용을 절감했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꾸준히 영업이익률을 개선했습니다. 2015년에 석탄 물동량이 18% 감소하더라도 유니온 퍼시픽의 기록적인 마진 달성을 막을 수는 없었지만, 2016년에 또다시 20%의 석탄 물동량 감소가 수익성 개선에 제약을 가했습니다.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다음 단계는 2019년부터 2021년 사이로, 유니온 퍼시픽은 PSR을 시행하여 2021년에 57.2%의 기록적인 OR을 달성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은 2022년과 2023년에 노동 관련 네트워크 역풍과 새로운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마진 하락을 극복했습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PSR 베테랑인 짐 베나의 지휘 아래 생산성 향상 노력을 다시 시작하면서 수술실 수익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자릿수의 낮은 물동량 성장률, 철도 인플레이션에 앞서가는 핵심 가격 책정, 그리고 회사가 PSR 플레이북을 개선함에 따라 중기적으로 평균적으로 양호한 OR 개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니온 퍼시픽은 여전히 석탄에 대한 의미 있는 노출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 규제로 인해 장기적으로 석탄 가격이 하락할 것입니다. 이 요소는 모델 가정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지난 10년간 유니온퍼시픽의 복합운송 화물 비중이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국내 복합운송은 2023년과 2024년에 소매 최종 시장 침체와 트럭 경쟁 심화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화주의 잠재적인 비용 절감과 트럭 적재 용량 확장에 대한 장기적인 제약으로 인해 1등급 철도의 주요 장기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SR 노력으로 2019년과 2021년 사이에 UP의 운영 비율(비용/수익)은 인상적인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2022년과 2023년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PSR 베테랑인 짐 베나의 리더십 아래 2024년에 마진 개선에 다시 불을 붙였습니다.
- 2025년에는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되면서 국내 복합운송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효율성 향상에 힘입어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이 치열한 트럭운송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초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역풍으로 남을 것입니다.
- STB는 철도의 가격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