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7.15 기준
적정가치
2025.06.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5.2 | 20.7 | - | - |
예상 PER | 15.1 | - | - | - |
주가/현금흐름 | 7.6 | 7.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4.7 | 108.5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카니발 실적: 수요 증가로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지만 해자 강화 투자로 비용 증가
카니발은 2024 회계연도에 250억 달러의 매출과 1.42달러의 조정 주당 순이익을 기록했으며, 이는 견조한 마감 수요와 온보드 지출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2025 회계연도에도 지속적인 수요 모멘텀이 예상되며, 실적 발표 전 전망치인 3.5%에 근접한 3.2%의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2025년 용량의 3분의 2가 이미 예약된 상태이므로 단기적인 가격이나 수요에 대한 리스크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망을 고려할 때 하루 200달러 이상의 가격은 카니발의 최고 기록을 세울 것입니다. 견고한 가격 책정 및 비용 통제를 통해 2025년 가용 선석 일당 EBITDA 68.60달러라는 2026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출 신용 금리를 포함하지 않은 계산에 따르면 카니발은 2026년에 자본 비용보다 높은 ROIC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우리는 협수로 카니발의 장기 평균 수익률 3%와 비용 성장률 2%에 대한 예측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31달러(2,435GBX)의 공정가치 추정치의 기초가 됩니다. 12월 20일 실적 발표 이후 장중 6% 상승한 이후에도 주가는 14% 할인된 수준으로 저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셀러브레이션 키와 아이다 에볼루션 리퍼브와 같은 브랜드 구축 자산에 대한 투자는 단기적으로는 비용을 상승시키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산 수익률 향상과 소비자 관심도 증가로 이어져 초과 경제적 임대료로 이어집니다. 또한 향후 선박 인도가 늦어지면 고금리 부채 상환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금 흐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카니발은 2025년 말에는 순부채/EBITDA가 4배 미만으로 투자적격 등급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곧 다가옵니다: 부러움을 살 만한 예약률로 성수기 시즌에 진입하면 향후 몇 분기 동안 가격 상승을 이끌 수 있습니다. 특히 2024년 카니발은 당초 수익률 전망치를 250bp 상회했습니다.
투자 의견
카니발은 8개의 글로벌 브랜드와 90여 척의 선박을 운영하며 크루즈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크루즈 시장은 여전히 미개척 상태로, 크루즈 기업들에게 장기적인 수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과 같은 성장 속도가 빠르고 미개척 지역으로 선박을 재배치하고 재배치하는 능력은 역사적으로 카리브해와 지중해와 같은 고용량 지역에서의 공급 균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해 왔으며, 이 요소는 회사가 미래 가격 최적화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팬데믹 이후 글로벌 수요와 객실 점유율이 이미 정상 수준으로 수렴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카니발의 경제적 성과 개선에 대한 지원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2021년 여름 크루즈 운항 재개(1년 이상의 운항 중단 후) 이후, 크루즈 운영사들은 소비자의 여행 수요를 활용해 랜드 기반 대안보다 25~50% 저렴한 휴가 상품을 제공하며 승객을 유치해 왔습니다. 이 할인율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카니발이 브랜드 무형 자산의 지원을 받아 요금을 정상 수준으로 인상함에 따라 가격 성장세가 강화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완전한 객실 점유율과 견고한 사전 예약은 단기적인 가격 압력 신호를 거의 보여주지 않아, 카니발이 중기적으로 건강한 수익률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비용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비용 최적화 노력과 신규 선박 효율성 개선으로 지출이 잘 관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비용 우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품이 육상 기반 휴가 상품과 선택적 소비 지출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경쟁 우위 평가를 제한합니다. Sea Change 목표(지속 가능성, EBITDA, 조정 투자 자본 수익률 달성)를 고려할 때, 우리는 해당 기업이 초과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는 데 더 잘 맞추어져 있다고 믿습니다. 증거로, 우리는 전체 전망 기간 동안 무형자산 포함 투자 자본 수익률이 우리 추산 10% 가중 평균 자본 비용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카니발이 2019년 ROIC 14%를 달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우리 계산에 따르면). 회사는 이미 용량 조정 EBITDA 목표와 2025년 탄소 강도 20% 감축 목표를 1년 이상 앞서 달성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카니발은 향후 몇 년간 공급(용량) 증가를 통제하는 상황에서 수익률이 현재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 2020년부터 2022년까지 26척의 선박을 감축한 후 더 효율적인 선대 구성은 비용 구조에 예상보다 더 큰 혜택을 줄 수 있으며, 선대가 지리적으로 최적화되어 배치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일시적인 중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이후 시장 복귀 가능성은 여전히 밝습니다. 2020년 기준 4대 주요 운영사가 약 400만 명의 승객 수용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장기 성장 기회를 시사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크루즈 사고와 관련된 부정적인 보도 내용이 카니발의 브랜드 이미지 및 가격 결정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신규 크루즈 승객의 참여를 주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규 승객 감소는 반복 승객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상승, 특히 에너지 비용의 상승은 기업들이 변화하는 글로벌 지침 준수를 유지하고 EU 배출세에 직면하면서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항해 금지 명령의 재도입, 지정학적 우려, 또는 국경 폐쇄 등은 수익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해 유동성 문제 재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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