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X 수익: 2025년 마진 개선으로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할 것

by 모닝스타

2025.01.23 오후 22:56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34.00 USD

2025.01.24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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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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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X 수익: 2025년 마진 개선으로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할 것

예상보다 낮은 석탄 생산량으로 인해 수익은 예상치를 하회했고, 날씨 관련 비용과 운영 레버리지 손실로 인해 수익성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총 수율은 5% 감소한 반면, 총 물량은 1% 증가했습니다. 물동량은 항만 파업 및 관세 부과 가능성을 앞두고 수입 물동량 증가를 비롯한 국제 복합 운송의 강력한 성장과 화학 제품 운송의 강세에 힘입어 증가했습니다. CSX의 조정 영업이익률(OR, 비용/수익, 낮을수록 좋음)은 허리케인으로 인한 남동부 지역의 운항 차질과 매출 감소로 인해 140 베이시스 포인트 하락한 65.7%로 실망스러운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단기 마진 가정을 하향 조정함에 따라 주당 35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소폭(1~3%)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와이드모트 CSX의 주식은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전망치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올해 마진 역풍이 적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에 1월 24일 개장 시 주가에 매도 압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곧 발표됩니다: 경영진은 2025년에 국내 복합운송과 상품 활동을 위한 건전한 신규 프로젝트 개발에 힘입어 한 자릿수 중반의 낮은 물동량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2025년 마진 개선은 약한 벤치마크 석탄 가격, 허리케인 관련 복구 지연, 복합운송 네트워크 투자 증가로 인한 저항에 직면할 것으로 보이며, 결국 성장 기회는 2026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완만한 물동량 성장, 긍정적인 핵심 가격,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에 따라 2025년 조정 영업이익률이 61.8%로 개선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네트워크 관련 지출의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투자 의견

철도 턴어라운드의 전설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에 사망할 때까지 동부 1등급 철도 회사 CSX를 이끌었습니다. 해리슨의 후임자인 제임스 푸트(2022년 말 은퇴)는 캐나다 내셔널에서 수년간 근무하면서 해리슨의 정밀 정기 철도 운행 모델에 익숙해졌습니다. PSR의 핵심은 부동산, 분류 야드, 동력, 철도 차량을 포함한 자산의 권리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더 적은 자산과 더 긴 열차는 네트워크 유동성을 높여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영업 마진 증가로 이어집니다. 또한 더 나은 서비스는 트럭 경쟁력이 높은 복합 운송에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합니다. CSX의 인터모달 물동량은 경쟁이 치열한 풀트럭화물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역풍을 맞고 있지만, 이러한 압박은 줄어들고 있으며 인터모달은 여전히 중요한 장기 성장 기회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가동률은 다른 철도가 발전하는 동안에도 69.4%에서 71.5% 사이의 박스권을 유지했습니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CSX는 그 기간 동안 수익성이 높은 석탄 프랜차이즈의 절반을 잃었지만 여전히 상당한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플레이북에 따라 이 철도는 인상적인 수익성 개선을 달성하여 2021년까지 OR이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CSX의 마진은 처음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그다음에는 복합운송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새로운 노조 계약으로 인한 임금 인상, 2024년 허리케인 피해로 인해 한 발 물러서게 되었습니다. 다만, 비교적 최근에 부임한 짐 힌리히스 CEO가 네트워크 생산성을 개선하고, (건전한 가격 결정력을 통해) 비용 인플레이션에 적응하며, 트럭-철도 전환과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내에 다시 OR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되면서 2025년에는 국내 복합운송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부분적으로 효율성 향상에 힘입어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정밀 스케줄링 철도 플레이북의 도움으로 CSX의 조정된 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CSX는 앞으로 몇 년 안에 다시 OR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트럭운송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초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역풍으로 남을 것입니다.
  • STB는 철도의 가격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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