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6.5 | 20 | - | - |
예상 PER | 15.6 | - | - | - |
주가/현금흐름 | 9.8 | 13.6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9.7 | 21.9 | - | - |
배당수익률 % | 1.77 | 1.24 | - | - |

CSX 실적: 관세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단기 물량 및 마진 개선을 제약할 전망
왜 중요한가: 매출은 예상보다 낮은 석탄 및 인터모달 수익률로 인해 우리 전망을 하회했습니다. 마진도 예상보다 큰 운영 효율성 저하로 인해 비용이 증가하고 비즈니스 기회가 축소되면서 부진했습니다. 총 수익률은 전년 대비 6% 감소했으며, 총 물량은 1% 감소했습니다. 물량 감소는 수출 석탄과 자동차 화물량 감소가 주도했으며, 관세 시행 전 수입을 앞당긴 화주들의 수요로 인한 국제 복합운송 성장세가 일부 상쇄되었습니다. CSX의 조정 운영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기상 악화와 몇 개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로 인해 유동성이 악화되며 실망스러운 590 basis points 상승해 69.6%로 악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2025년이 진행됨에 따라 해당 기업이 서비스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론: 더 중요한 점은 이제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를 예상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2025-26년 매출 및 마진 가정치를 조정하고, 넓은 경쟁 우위를 가진 CSX의 주당 $34 공정 가치 추정치를 5%-6%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해당 주식은 여전히 적절히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올해 산업 생산 증가가 1% 이상의 화물량 증가를 이끌 것으로 예상해 왔으며, 경쟁 트럭로드 부문에서의 소비자 지출 안정화와 가격 회복이 국내 인터모달 요금 회복과 지속적인 화물량 증가를 지원할 것으로 가정해 왔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인터모달 요금 회복을 기대하지 않으며, 2025년 하반기에는 수입 수요의 선행 효과가 종료되면서 인터모달 물량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산업 생산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건강한 신규 사업 파이프라인에도 불구하고 전체 화물량 성장세가 제약받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철도 산업의 전설적인 개혁가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 사망할 때까지 동부 지역 1급 철도 회사 CSX를 이끌었습니다. 해리슨의 후임인 제임스 풋은 2022년 말 퇴임까지 해리슨의 정밀 일정 철도 운영 모델(PSR)을 계속 추진했습니다. PSR의 핵심은 분류 야드, 동력 차량, 철도 차량 등 자산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자산 감소와 열차 길이가 길어지면 네트워크 유동성이 향상되어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운영 마진 증가로 이어집니다. 개선된 서비스는 트럭과 경쟁이 치열한 인터모달 운송의 기회를 확대합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운영 비율은 69.4%에서 71.5%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른 철도 회사들은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공정하게 말해, CSX는 그 기간 동안 고수익 석탄 사업의 절반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중할 만한 운영 비율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전략에 따라 철도사는 인상적인 수익성 개선을 달성했으며, 운영 비율은 2021년까지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CSX의 마진은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장애로 인해, 이후 인터모달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둔화), 노조 계약 임금 인상, 2024년 허리케인 피해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우리는 2025년에 소폭의 매출 성장과 마진 회복을 예상했지만,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 시장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CSX의 인터모달 부문은 경쟁사인 풀 트럭로드 산업의 침체된 요금으로 인한 단기적인 가격 압박을 지속해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SX는 대규모 인터모달 인프라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네트워크 생산성을 개선하며 비용 인플레이션에 대응(건강한 가격 결정력을 통해)하고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및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함으로써 중기적으로 OR 개선을 재점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인터모달을 핵심 장기 성장 기회로 간주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장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리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성과에서 크게 개선되었으며, 이는 효율성 향상 덕분입니다.
- 정밀 일정 철도 운영 전략을 통해 CSX의 조정된 운영률(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SX가 중기적으로 운영률 개선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요금은 경쟁사인 완전 트럭 운송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지 비용 상승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STB는 철도사의 요금 정책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규제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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