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5.01.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8 | 20 | - | - |
예상 PER | 17.4 | - | - | - |
주가/현금흐름 | 12 | 13.6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3.1 | 21.9 | - | - |
배당수익률 % | 1.49 | 1.24 | - | - |

CSX: 투자자의 날 서프라이즈 없어, 새로운 3개년 목표는 대체로 예상과 부합
CSX의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경영진은 점진적인 효율성 개선과 일관된 서비스 수준과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 개발(특히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기회)에 대한 강한 초점을 포함하는 중기 성장 전략을 강조했습니다. 가이던스는 당사의 모델 예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상반기까지 이어질 네트워크 투자와 허리케인 관련 수리로 인해 2025년 마진 전망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당사는 DCF로 산출된 3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유지합니다. 향후 3년(2025~2027) 동안, CSX는 총 볼륨(화물차와 복합운송)에서 한 자릿수 초중반의 성장을, 매출에서 한 자릿수 중반의 성장을, 그리고 EPS에서 한 자릿수 후반에서 두 자릿수 초반의 성장을 예상합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상회하는 지속적인 핵심 가격 책정을 포함합니다. 기업은 경영진이 순수한 영업계수(OR) 개선 중심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실망스럽지만 놀랍지 않은 구체적인 영업계수(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EPS 성장 기대치는 향후 3년 동안(평균적으로) 유의미한 OR 개선을 암시하며, 이는 부분적으로 건전한 증분 마진에 의해 뒷받침됩니다(기업은 볼륨 성장을 위한 충분한 용량을 보유하고 있음). 해당 기간 동안, 당사의 모델은 총 볼륨 성장 1.5%~2%와 총 수익률(화물차당 매출액)이 약 2.5% 상승하면서 평균 4%~4.5%의 매출 성장을 반영해 왔습니다. 당사는 트럭 운송 부문 경쟁이 약화됨에 따라 특히 핵심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커버할 것으로 가정하고 있지만(상품 사업의 핵심 요율이 약 3% 상승), 복합운송 사업 증가를 포함한 믹스로 인해 더 낮은 총 수익률 성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사주 매입을 포함하여 평균 10%~11%의 EPS 성장과 함께 2027년까지 OR이 약 60%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CSX는 2027년까지 연간 자본 지출이 평균적으로 총 매출의 16%인 약 25억 달러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당사가 가정해 왔던 것과 일치합니다.
투자 의견
철도 턴어라운드의 전설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에 사망할 때까지 동부 1등급 철도 회사 CSX를 이끌었습니다. 해리슨의 후임자인 제임스 푸트(2022년 말 은퇴)는 캐나다 내셔널에서 수년간 근무하면서 해리슨의 정밀 정기 철도 운행 모델에 익숙해졌습니다. PSR의 핵심은 부동산, 분류 야드, 동력, 철도 차량을 포함한 자산의 권리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더 적은 자산과 더 긴 열차는 네트워크 유동성을 높여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영업 마진 증가로 이어집니다. 또한 더 나은 서비스는 트럭 경쟁력이 높은 복합 운송에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합니다. CSX의 인터모달 물동량은 경쟁이 치열한 풀트럭화물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역풍을 맞고 있지만, 이러한 압박은 줄어들고 있으며 인터모달은 여전히 중요한 장기 성장 기회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가동률은 다른 철도가 발전하는 동안에도 69.4%에서 71.5% 사이의 박스권을 유지했습니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CSX는 그 기간 동안 수익성이 높은 석탄 프랜차이즈의 절반을 잃었지만 여전히 상당한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플레이북에 따라 이 철도는 인상적인 수익성 개선을 달성하여 2021년까지 OR이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CSX의 마진은 처음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그다음에는 복합운송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새로운 노조 계약으로 인한 임금 인상, 2024년 허리케인 피해로 인해 한 발 물러서게 되었습니다. 다만, 비교적 최근에 부임한 짐 힌리히스 CEO가 네트워크 생산성을 개선하고, (건전한 가격 결정력을 통해) 비용 인플레이션에 적응하며, 트럭-철도 전환과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내에 다시 OR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되면서 2025년에는 국내 복합운송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부분적으로 효율성 향상에 힘입어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정밀 스케줄링 철도 플레이북의 도움으로 CSX의 조정된 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CSX는 앞으로 몇 년 안에 다시 OR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트럭운송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초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역풍으로 남을 것입니다.
- STB는 철도의 가격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