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15 기준
적정가치
2025.09.29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50.1 | 38.3 | - | - |
예상 PER | 24.2 | 19.1 | - | - |
주가/현금흐름 | 25.5 | 19.7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5.5 | 21.6 | - | - |
배당수익률 % | 0.38 | 0.43 | - | - |

EA: 레버리지드 바이아웃은 주주들에게 유리할 것
중요성: 가격은 추측에 불과했으나, EA 주가는 이미 우리의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10% 이상 프리미엄을 기록 중이었기에 추가 프리미엄은 주주들에게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주식을 보유하는 것은 오로지 인수 제안 금액이나 다른 입찰자 등장 가능성에 대한 추측에 기반한 것으로, 우리는 그러한 가능성을 예상하지 않습니다. 핵심 요약: 우리는 여전히 공개 시장 평가만을 기반으로 한 150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구속력 있는 합의가 이루어지고 자금 조달이 확보된다면 거래 성사 위험이 거의 없다고 가정할 때, 거래가 발표되면 공정가치 추정치를 인수 가격 수준으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EA는 좁은 경쟁 우위를 지니고 있으며, 해당 업계에서 최고 품질의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평가가 과대평가되었다고 판단되므로, 다른 입찰자가 등장할 가능성에 베팅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이에 숨은 의미: 가장 유력한 전략적 입찰자는 미디어 기업일 것으로 보이나, 이들은 오랫동안 EA 인수를 추진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미디어 부문을 보유한 주요 기술 기업들은 규제 승인 문제를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디즈니와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는 비디오 게임 시장에 노출되어 있으며 EA의 지적 재산권으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롭게 야망을 키운 파라마운트에게도 EA 인수는 의미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각 기업마다 고유한 사정이 있어 EA를 현재 시점에서 우선순위나 가능성으로 삼기 어려울 것이다. 넷플릭스에게도 EA 인수는 의미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해당 기업은 대규모 인수를 시도한 적이 없으며, EA가 봄에 300억 달러 미만으로 거래되던 시기에 인수를 포기한 후 근본적인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상황에서 500억 달러 이상을 주고 EA를 인수하는 것이 지금 의미 있다고 보지 않을 것이다.
투자 의견
일렉트로닉 아츠는 2026년 봄에 비상장 기업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으며, 필요한 주주 및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A는 동종 업계 경쟁사들보다 스포츠 비디오 게임에 훨씬 더 의존하며 이 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매든(Madden)과 FC(FIFA) 프랜차이즈를 통해 미식축구와 축구라는 가장 인기 있는 두 스포츠 비디오 게임의 권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게임은 실제 리그의 새 시즌에 맞춰 매년 출시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특성입니다. 기존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한 연례 출시작은 신규 개발에 대한 투자 부담이 적으며, EA에게 꾸준히 새로운 소비자 지출을 촉진하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실제 리그를 기반으로 한 게임은 EA가 권리를 확보하고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점도 특징입니다. 우리는 EA의 사업 모델을 다른 비디오 게임 기업보다 선호합니다. 스포츠 전략이 실적의 안정성과 위험 감소를 가져온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EA는 개별 게임별 매출 규모를 공개하지 않지만, 다른 프랜차이즈의 주요 출시작이 없는 해에는 매든과 FC가 일반적으로 회사의 최고 판매 게임으로 자리매김한다고 봅니다. 시장 조사 기관 서카나(Circana)에 따르면, 매든 24와 FC 24는 2023년 미국 내 최고 판매 게임 순위에서 각각 3위와 10위를 기록했습니다. FC는 미국 외 지역에서 더 인기가 높고 매든은 상대적으로 인기가 낮을 것으로 추정되나, 북미 지역이 전체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스포츠 게임과 마찬가지로 현재 대부분의 소비자 지출은 초기 게임 판매가 아닌 인게임 구매를 통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후속 구매를 통해 게이머들은 자신만의 팀(얼티밋 팀)을 구성하고 온라인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대결할 수 있습니다. EA는 또한 소셜 스포츠 앱의 글로벌 출시를 점진적으로 진행 중인데, 게이머들의 얼티밋 팀 참여도와 실제 리그와의 연계성을 고려할 때 이 앱이 유망하다고 판단됩니다. 스포츠 외 EA의 주요 프랜차이즈로는 에이펙스 레전드, 배틀필드, 심즈가 있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무료 플레이 게임으로 매출은 오로지 인게임 구매에서 발생하며, 종종 시르카나(Circana)의 최고 참여도 게임 목록에 이름을 올린다. 다른 게임들은 후속작 출시 여부에 따라 매출 변동이 있을 것이며, EA가 신규 프랜차이즈 개발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스포츠 게임이 회사의 주력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한다.
📈 상승론자 의견
- EA는 게임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에 대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어 매년 출시되는 게임이 지속적으로 신규 매출을 창출합니다. 대학 미식축구를 다시 라인업에 추가함으로써 또 다른 주요 프랜차이즈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분야에서의 입지는 신뢰도를 높여주며, 실제 스포츠와 얼티밋 팀 간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구축된 소셜 네트워크에 게이머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EA가 개발한 스포츠 앱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스포츠 게임의 안정적인 수익원은 더 꾸준하고 확실한 성과를 이끌어내며, EA가 신규 개발에 투자할 자원을 제공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EA의 핵심 프랜차이즈는 스포츠 리그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지속적으로 갱신해야 합니다. 갱신 실패는 치명적일 수 있으며, 이는 리그 측에 협상 우위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최근 매든 업데이트에 대한 평가는 미지근한 편입니다. 혁신이 더해지지 않는다면 매든의 인기와 매년 반복되는 지출 가능성은 점차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스포츠 게임이 안정적인 성과를 내는 반면, EA는 다른 퍼블리셔들이 보여준 대규모 판매를 기록한 프랜차이즈가 적어 잠재적 성장 한계가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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