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025.10.3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7.4 | 25.2 | - | - |
| 예상 PER | 22.3 | 21.7 | - | - |
| 주가/현금흐름 | 19.2 | 18.8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8.8 | 22.2 | - | - |
| 배당수익률 % | 0.88 | 1.02 | - | - |

Grainger 실적, 당사의 예상에 부합... 주가는 비싸 보여
Grainger의 성장은 올해 미국의 기업 소모성 자재(MRO) 지출이 감소하면서 둔화되었습니다. 2024년 첫 9개월 동안 매출은 평균 4% 미만 증가했는데, 이는 지난 3년 동안 평균 약 12% 증가한 것과 비교되는 수치입니다. 경영진은 이번 분기에 Grainger의 하이터치 솔루션 부문이 전체 MRO 시장보다 약 50bp 더 성장했을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연간 목표 예상치인 400~500bp를 크게 밑돌았습니다. 하이터치 부문 조정 영업이익률은 17.6%로 40 bp 하락했습니다. Endless Assortment 사업은 조정 매출이 11.5% 성장하고 영업이익률이 130bp 확대되어 8.8%에 달하는 등 강한 분기를 달성했는데, 이는 이번 분기에 Zoro와 MonotaRO가 운영 효율성으로 수혜를 누린 덕분이었습니다. 결론: 당사는 14%가 넘는 장기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에 확신을 갖게 되면서, 좁은 해자 등급을 보유한 Grainger의 추정 적정가치를 12% 상향 조정하여 주당 660달러로 책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가는 여전히 상향된 추정 적정가치보다 훨씬 높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업종의 주기성, 온라인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더욱 빠르게 성장하는 Endless Assortment 사업과 관련된 마진 희석을 고려하여 미드사이클 영업이익률을 14%를 약간 넘는 수준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시장은 높은 마진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 견해: 경영진의 2024년 가이던스는 거의 변경되지 않았으며, 매출액은 171억~173억 달러(2023년 165억 달러에서 증가), 영업이익률은 15.4~15.6%(작년 15.7%), EPS는 38.65~39.35달러(2023년 36.67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의 1/4이 남아 있으므로 이 가이던스를 달성하기는 매우 수월해 보입니다.
투자 의견
W.W. Grainger는 고도로 분산된 유지보수, 수리 및 운영(MRO) 제품 유통 시장에서 운영되며, 북미 지역에서 업계 선도적인 고접촉 솔루션 판매로 한 자릿수 후반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규모의 무한한 품목 구성 부문은 미국에서 1% 미만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확산은 가격 투명성 증대와 아마존 비즈니스 같은 다양한 공급업체 접근성 확대를 통해 그레인저의 경쟁 환경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었다. 소비자 선호도가 전자 구매 플랫폼으로 이동하기 시작하자 그레인저는 전자상거래 역량 강화와 유통망 재구축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그럼에도 가격 정책 개선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었다. 그레이저는 전통적으로 높은 정가에 계약 할인을 적용하는 가격 모델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2017년 이전까지 이 모델은 신규 사업 수주에 어려움을 초래했다. 이에 대응해 그레이저는 경쟁력 있는 가격 모델을 도입했다. 가격 인하는 매출 총이익률을 악화시켰으나, 특히 고마진 즉석 구매 및 중견 고객에서의 판매량 증가가 가격 하락분을 상쇄하고도 남았다. 지난 몇 년간 그레인저는 자동화와 디지털 도구 개발로 인한 운송 및 공급망 효율성 개선에 힘입어 강력한 영업이익률 확대를 누렸다. 그레인저는 고접촉(high-touch) 전략과 무한한 상품 구성(endless assortment) 전략을 모두 확장하고 있으나, 후자의 소규모 부문은 아마존과 같은 대규모 경쟁사의 강력한 압박으로 인해 이익률 확대 가능성에 회의적이다. 그럼에도 그레인저는 고접촉 부문에서 설득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형 고객사와의 자문형·고충성도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 상승론자 의견
- 그레인저는 정교한 재고 관리와 밀집된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재고 회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그레인저의 단기 및 장기 인센티브 계획은 유기적 성장, ROIC(투자자본수익률), 영업이익률, 시장 점유율 목표를 기반으로 하여 경영진과 장기 주주 간의 이해관계를 적절히 연계합니다.
- 전국적 규모와 재고 관리 서비스를 갖춘 대형 유통업체로서 그레인저는 고객사들이 MRO 지출을 통합함에 따라 지역 및 지역 유통업체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아마존 비즈니스는 경쟁에 필요한 규모와 제품 폭을 보유한 채 그레인저의 무한한 상품 구색 사업에 지속적인 위협으로 남아 있습니다.
- 가격 협상 가능성이 높은 대형 고객의 집중도가 높아지는 것은 총마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MRO 유통 시장은 여전히 매우 분산되어 있으며, 그레인저의 시장 점유율은 한 자릿수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되어 규모의 경제에 따른 비용 우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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