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 Hunt 실적 발표, 여전한 가격 압박... 하지만 복합운송 물량은 플러스 전환

by 모닝스타

2024.10.16 오전 10:29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169.00 USD

2025.01.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9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30.226.1--
예상 PER26.6---
주가/현금흐름12.512.8--
주가/잉여현금흐름39.6412.1--
배당수익률 %1.03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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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 Hunt 실적 발표, 여전한 가격 압박... 하지만 복합운송 물량은 플러스 전환

J.B. Hunt의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3% 감소했지만, 이는 상반기에 기록한 8% 감소보다는 나은 수치이며 특히 주력인 복합운송 부문의 경우 예상 실행률과 거의 일치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복합운송 물량이 예상치를 상회하여 예상보다 약간 낮았던 총수입(연료 포함 화물당 매출액)의 영향이 상쇄됐다는 점입니다.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동쪽으로 향하는 물량이 늘어난 데 힘입어 총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대비 5% 증가하며 플러스 전환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상승세의 일부는 동부 및 걸프만 연안 항만 파업을 앞두고 소매 화주가 수입/재고를 앞당긴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은 기본적인 성수기 수요가 4분기에도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확신하는 듯했습니다. 풀 트럭 부문의 낮은 가격에 의한 지속적 경쟁으로 인해 복합운송 부문 수익률은 약 5% 감소했으며, 트럭 운송 업계는 여전히 과잉 캐파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어려운 입찰 조건을 고려할 때 가격 하락 압박이 존재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그리 놀랄 점이 없지만, 당사는 하락폭이 과거보다는 조금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반적으로 3분기 실적을 고려할 때 당사는 화폐의 시간 가치로 인한 약간의 증가분을 제외하고, DCF를 적용해 산정한 171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게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가는 당사의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 전망치 대비 적정하게 평가된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총 조정 영업 마진은 30bp 하락한 7.3%를 기록했지만 이는 상반기의 전년 동기 대비 감소율보다는 훨씬 개선된 수치로서 대부분 당사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복합 운송 마진은 전년 동기 8.2%에서 7.2%로 하락했는데, 수익률 저하와 서부 해안 지역의 차선 불균형에 따른 장비 재배치 비용 상승이 일부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투자 의견

JB 헌트는 복합운송 마케팅 회사로, 국내 컨테이너의 선로 운송을 위해 1등급 철도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1990년 서부의 BNSF 철도와 파트너십을 맺은 데 이어 동부의 Norfolk Southern과도 계약을 맺으며 복합 운송에 뛰어든 최초의 용달 트럭 운송업체 중 하나입니다. Hunt는 약 250억 달러 규모의 업계에서 2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복합 운송 분야에서 확고한 선두 자리를 굳혔습니다. 그다음으로 큰 경쟁자는 Hub Group이며, 그다음은 Schneider National, STG Logistics, Knight Swift의 복합운송 사업부입니다. 인터모달은 헌트 전체 매출의 약 48%를 차지합니다. Hunt도 경기 침체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자산 기반 트럭 운송에 대한 노출을 줄였으며, 이는 매출의 약 33%(용달 및 전용 계약 사업 포함)로 2005년의 60%에 비해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한 트럭 중개 및 최종 마일 배송에 투자하는 한편, 드롭 트레일러 서비스 및 오너 오퍼레이터를 통해 용달 트럭 운송 사업을 자산 경량화 모델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 철도 서비스 부족이 시작되면서 팬데믹으로 인한 소매업체 재입고 급증에 따른 긍정적인 수요 추세에도 불구하고 Hunt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급감했습니다. 2023년에는 서비스 수준이 회복되었지만(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에 긍정적), 재고 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매 최종 시장 수요가 약화되었습니다. 따라서 2023년은 트럭 운송 및 복합운송 시장이 정상화되는 어려운 해였으며, 2024년까지 역풍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운영 조건이 안정화되었고, 트럭 적재율이 정상화됨에 따라 내년에는 인터모달의 가치 제안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헌트의 장기 성장 전망은 여전히 우호적입니다. 우리의 전망에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의 실질 소매 판매 성장과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이 정상화되면 2.0%~2.5%의 핵심 가격 상승과 함께 예측 기간 동안 평균 2.5%~3.0%의 광범위한 인터모달 산업 물량 확대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헌트가 BNSF의 철도 네트워크에서 유리한 경쟁적 입지를 감안할 때 이러한 추세를 소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복합운송은 트럭 적재 용량 확장에 대한 시대적 제약과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을 통해 운송 비용을 최소화하려는 화주들의 노력 등 장기적으로 유리한 추세를 누리고 있습니다.
  • 미국 동부 지역의 복합운송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확장 여지가 있으며, 1등급 철도가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한 단거리 트럭 운송으로 인한 점유율 상승을 통해 성장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 단기적인 화물 감소에도 불구하고 개인 차량 아웃소싱은 헌트의 전용 트럭 운송 사업부에 장기적인 순풍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운송 계약 가격은 경쟁이 치열한 풀트럭화물 업계의 고질적인 요금 하락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 산업 최종 시장의 침체로 인해 헌트의 전용 트럭 운송 및 자산 경량 트럭 중개 물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 최근의 복합운송 물동량 회복이 잠재적인 항만 중단과 관세 부과를 앞두고 일시적으로 수입/재고 물량을 앞당긴 데 따른 것이라면 단기간에 그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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