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Dominion, 역기저효과와 부진한 산업 배경으로 톤수 타격, 가격은 안정적

by 모닝스타

2024.10.24 오전 03:23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155.00 USD

2024.07.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6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32.933.6--
예상 PER31.9---
주가/현금흐름2325.9--
주가/잉여현금흐름39.546.3--
배당수익률 %0.58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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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d Dominion, 역기저효과와 부진한 산업 배경으로 톤수 타격, 가격은 안정적

좁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LTL 전문기업 Old Dominion Freight Line의 3분기 매출은 당사의 예상 실적을 하회하며 더 낮은 톤수로 전년 대비 3% 하락하며 마이너스로 전환되었습니다. 톤수는 역기저효과(작년 경쟁사의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시장 점유율 확대)와 함께 미국 산업 최종 시장의 지속적인 약세로 3% 하락했습니다. 긍정적인 면에서, 절대 톤수는 대체로 상반기에 보였던 수준과 일치했으며, Old Dominion은 약한 기저 수요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 수익률(CWT당 매출)은 1.5% 증가했지만 낮은 연료 할증료의 영향을 제외하면 약 4.5% 증가했습니다. 업계 전반의 핵심 가격은 합리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Old Dominion의 총 수익률은 정상적인 계절성으로 전분기 대비 증가했음에도 분기 중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023년 7월 Yellow의 파산(업계 캐파 상실)으로 인해 약한 기저 업계 수요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 동안 LTL 운송업체들의 가격 결정력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이전 Yellow 터미널 확보의 높은 비용을 고려할 때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대형 LTL 운송업체들이 가격으로 볼륨을 추구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Old Dominion의 영업계수(비용/매출액)는 낮은 톤수로 인한 레버리지 상실로 200bp 악화된 72.7%를 기록했습니다. 수익성은 주로 톤수 부족 때문에 당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나빴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인상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LTL 화물 수요가 반등하면 개선될 것입니다. 당사는 DCF 산출 15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2024년 매출과 영업계수 전망을 완화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 영향은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화폐의 시간가치로 상쇄될 것입니다. 당사의 관점에서 주식은 다소 과대평가되어 있습니다.

투자 의견

지난 10년간 인상적인 성장을 거듭한 Old Dominion Freight Line은 매출 기준 미국 소량화물 운송업체 중 두 번째로 큰 규모(FedEx Freight 다음으로)이며, 화주가 어떤 운송업체를 이용할지 고려할 때 실행, 화물 선택,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확실한 업계 선두주자입니다. 대침체기에도 이 회사는 부분적으로는 인상적인 가격 규율 덕분에 물 위에 떠 있는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다른 운송업체들이 요금을 대폭 인하하는 동안 Old Dominion은 100중량당 핵심 수익을 그대로 유지하며 굳건히 버텨냈습니다. 지난 10년간 네트워크 용량에 꾸준히 투자하여 2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한 Old Dominion은 대부분의 다른 LTL 통신업체들이 서비스 센터 공간을 평균적으로 제자리걸음으로 유지하는 동안에도 꾸준히 투자해 왔습니다. 또한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자랑하며, 이는 동종 업체보다 더 높은 비율의 자체 라인 홀 수요를 처리함으로써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정시 서비스 비율은 2008년 이후 평균 98%를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요인 덕분에 지리적 커버리지가 열악하거나 품질이 낮은 공급업체로부터 점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는 소매업체의 강력한 재고 재입고와 이커머스 관련 순풍에 힘입어 LTL 화물 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여 LTL 환경 전반의 용량을 강화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Old Dominion은 전국적인 장거리 LTL 서비스를 넘어 지역 시장으로 범위를 넓혀 왔으며, 소매업체가 고객과 더 가까운 곳에 유통을 배치하도록 유도하는 이커머스 측면에서 유리한 세속적 테마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LTL 산업의 지역화는 올드도미니언의 익일 및 익일 차선에서 평균적으로 견고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탁월한 운영 실행과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 상승은 우수한 차선 밀도와 업계 최고의 마진으로 이어졌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용량 투자와 높은 서비스 수준을 고려할 때, Old Dominion은 향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Yellow의 파산은 LTL 업계의 공급/수요 방정식을 강화하여 Old Dominion의 가격 책정력을 강화했습니다.
  • 독보적인 운영 실행력과 부지런한 네트워크 투자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Old Dominion의 운영 성과가 LTL 동종 업체를 계속 능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의 잠재적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성장을 둔화시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 광범위한 LTL 트럭 운송 업계의 기본 수요는 산업 최종 시장의 부진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업체는 2023년에 터미널 공간을 확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5년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역학 관계는 어느 시점에서 업계 과잉 생산의 위험을 높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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