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S 실적: 국내 마진은 개선되었지만 아마존과의 관계는 크게 악화됨

by 모닝스타

2025.01.31 오전 09:44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138.00 USD

2025.01.3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7.224.7--
예상 PER14.8---
주가/현금흐름9.812--
주가/잉여현금흐름1622.7--
배당수익률 %5.6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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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 실적: 국내 마진은 개선되었지만 아마존과의 관계는 크게 악화됨

예상보다 부진한 국내 물량이 예상보다 양호한 수율 상승과 해외 수출 활동으로 상쇄되면서 수익은 예상치를 충족했습니다.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인 조정된 국내 마진은 양호한 생산성 견인에 힘입어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Amazon이 향후 18개월 동안 UPS를 통해 발송하는 패키지 물량을 50% 줄일 예정이라는 점입니다. 이미 10~15%의 감소를 예상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큰 폭으로 감소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아마존의 급락에 따른 초기 추정치로 인해 와이드모트 UPS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145달러에서 138달러로 낮춥니다. 1월 30일에 큰 폭으로 하락한 후 주가는 다시 약간 저평가된 영역으로 돌아왔습니다. 부정적인 심리는 부분적으로는 아마존 물량 감소(패키지 밀도 감소)에 따른 미국 국내 부문의 마진 잠재력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B2B 포장물 활동이 회복되고 UPS가 아마존 관련 물량 감소에 따라 네트워크 용량을 합리화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장기적으로 주가에 상승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장기적인 관점: 아마존의 결정은 대부분 UPS가 주도한 것처럼 보입니다. Amazon의 비즈니스는 UPS의 국내 마진에 매우 희석되며, 경영진은 고수익 화주와 함께 성장하고 네트워크를 권리화하면서 수익성에 대한 더 큰 통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5년 국내 포장물량은 8.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UPS는 보다 유리한 믹스로 인해 수익률이 6%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마진은 2025년에 9%로 증가하여 2026년 4분기에는 12% 마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2026년 예측치 9.7%보다 높음).

투자 의견

UPS는 글로벌 소형 택배 회사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업체로, 전 세계를 지배하는 3대 업체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는 FedEx와 UPS가, 유럽에서는 DHL Express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1년 2분기에 캐롤 토메 CEO의 "더 큰 기업이 아닌 더 나은 기업"이라는 프레임워크의 일환으로 트럭 운송량이 적은 사업부인 UPS Freight를 매각했습니다. 2023년 9월에는 2015년에 인수한 자산 경트럭 중개 사업부인 Coyote도 매각했습니다. 노조가 조직된 인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UPS는 미국 육상 시장에서 FedEx보다 훨씬 더 오랜 기간 동안 우수한 포장 밀도 덕분에 경쟁사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영업 마진을 기록해 왔습니다. 미국에서는 2023년 11월에 마감된 회계연도 4분기 동안 FedEx의 특송 및 지상 사업부가 일평균 1,190만 개의 소포를 처리한 반면, UPS는 2023년 한 해 동안 1,900만 개의 소포를 운송했습니다. 화주들은 UPS의 단일 네트워크에서 동일한 배송기사를 통해 특급 및 지상 포장물을 처리할 수 있는 편리함을 높이 평가합니다. 우호적인 전자상거래 트렌드는 UPS의 미국 지상 및 특급 포장물 비즈니스에 장기적인 순풍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성장이 비용이 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UPS는 새로운 노조 계약(2023년 9월 비준)으로 인한 고통스러운 임금 인상과 수익성이 낮은 기업 대 소비자 배송의 증가로 인한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지난 10년 동안 자체 성장에 따른 용량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라스트 마일 배송 수요의 일부를 아웃소싱해 왔습니다. 이는 UPS의 점진적인 성장 기회를 제거하는 동시에 아마존이 결국 UPS를 통해 발송하는 발송물을 자체적으로 처리하기로 결정할 위험을 초래하며, 2024년에는 이 소매업체가 UPS 전체 매출의 약 1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아마존의 UPS 매출 비중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마존은 여전히 UPS의 용량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화물 주기 평균), 이를 모두 자체 처리하려면 특히 아마존의 내부 성수기 수요를 고려할 때 막대한 추가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UPS의 미국 내 지상 및 특급 포장물 배송 사업부는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장기적인 긍정적인 순풍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 UPS의 방대한 포장물 분류 공간, 막대한 항공 및 배송 차량, 글로벌 운영은 누구도 흉내 내기 어려운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 UPS는 우수한 포장물 밀도 외에도 많은 동일한 자산을 사용하여 특송 및 육상 발송물을 모두 처리하므로 업계 최고의 영업 마진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올해 UPS의 국내 포장물 물동량 증가는 수익성이 낮은 전자상거래 고객의 강력한 성장에 따른 대가로 이루어졌습니다.
  • 2023년 하반기에 재협상될 팀스터즈와의 전국 기본 협약으로 인해 상당한 임금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은 지난 10년 동안 라스트 마일 물류 역량을 크게 강화해 왔으며, 이로 인해 UPS를 통해 발송하는 라스트 마일 패키지의 사내 반입이 계속 늘어날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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