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3.10 기준
적정가치
2025.02.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0.9 | 54.6 | - | - |
예상 PER | 25.5 | - | - | - |
주가/현금흐름 | 26.7 | 35.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6.7 | 49.2 | - | - |
배당수익률 % | 0.98 | - | - | - |

메리어트 실적: 견조한 여행 수요, 그러나 높아진 기대감으로 주가는 여전히 하락세
메리어트 주가는 견조한 4분기 실적과 2025년에 대한 건설적인 수요 전망에도 불구하고 2월 11일 장중 거래에서 약 5% 하락했습니다. 이는 8월 초 이후 주가가 40% 이상 상승한 이후 높은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 실적 호조를 반영하여 공정가치 추정치 253달러를 한 자릿수 낮은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이지만, 현재 주가는 선물 기업가치/EBITDA의 18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 가용 객실당 매출은 지역 및 고객 세그먼트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강세에 힘입어 메리어트의 가이던스인 2%~3%를 훨씬 상회하는 5%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캐나다 revPAR은 4.1%, 국제 부문은 7.2% 증가했으며, 레저(객실 숙박의 44%)는 6%, 비즈니스(33%)와 단체(23%)는 모두 3% 증가했습니다. 여행에 대한 열망은 1월에도 이어져 메리어트의 RevPAR은 6% 상승했습니다. 또한 올해 단체 예약은 6%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5년 총 RevPAR 성장률은 2%~4%로 예상되며, 3.5%의 예상치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넓은 해자 등급의 주요 원천인 메리어트 브랜드는 2024년 예상치 6.5%를 상회하는 6.8%의 객실 성장률로 입증되듯이 소유주들에게 계속해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57만 7,000개의 객실 파이프라인은 기존 기반 중 34%를 차지하여 2025년 4~5% 객실 성장 가이던스에 대한 신뢰를 제공합니다. 메리어트 호텔에 대한 여행객의 관심은 업계 최고 수준인 2억 2,800만 명의 로열티 멤버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분기 총 객실 숙박일수의 3분의 2를 예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너와 여행객의 수요가 수익성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분기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12억 8,600만 달러로 예상치인 12억 5,500만 달러 대비 7% 증가했습니다. 일반 및 소유 비용 감소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EBITDA 마진이 4분기에 보고된 20%에서 몇 퍼센트 포인트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미국의 저축률이 약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지만, 호텔 소유주와 여행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넓은 해자라는 강력한 무형 자산으로 인해 메리어트의 브랜드 이점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향후 몇 년 동안 호텔리어의 글로벌 점유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메리어트는 몇 개의 새로운 브랜드를 추가했으며, 이는 차세대 여행객에게 유리한 입지와 함께 메리어트의 건설적인 입장을 뒷받침합니다. 실제로 최근 브랜드인 스튜디오레스, 시티 익스프레스, 포 포인츠는 메리어트의 범위를 미드스케일 및 장기 숙박 부문으로 확장할 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 동안 각각 수백 개의 호텔을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4년 8월 Sonder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주택, 빌라, 아파트 포트폴리오에 약 10,000개의 객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리어트는 2억 1,900만 명의 회원(2024년 9월 30일 기준)을 보유한 업계 최고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타사 호텔 소유주들이 자사 브랜드에 가입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스타우드 인수와 2023년 MGM의 라스베이거스 포트폴리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스타우드의 글로벌 럭셔리 포트폴리오와 게임 메카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한 MGM이 북미에서 지배적인 상위 브랜드 위치를 보완함으로써 메리어트의 장기적인 브랜드 우위가 강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10년간 메리어트의 객실 성장률은 평균 한 자릿수 중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향후 10년간 미국 업계에 대해 모델링한 1%~2% 증가율보다 높습니다). 이러한 전망은 메리어트가 현재 건설 중인 전 세계 산업 객실의 15~20%를 차지하며 기존 7%의 객실 점유율을 훨씬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 전체 객실의 97%가 관리형 또는 프랜차이즈 객실인 메리어트는 투자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률과 호텔 소유주에게 상당한 전환 비용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반복 수수료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니지드 및 프랜차이즈 호텔은 고정 비용과 자본 요구 사항이 낮으며, 20~30년 동안 지속되는 계약으로 소유주에게 의미 있는 해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업계의 경기 순환과 과잉 건설은 주주에게 위험을 초래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숙박업의 경기 회복은 5년에서 9년 정도 지속되지만, 2019년의 업사이클은 1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메리어트는 최근 출시한 브랜드인 스파크(중규모)와 스튜디오레스(장기 숙박)를 통해 지리적으로나 가격대별로 입지가 확대되고 있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선도적인 조달, 마케팅, 기술, 로열티, 유통 규모를 바탕으로 업계 평균을 훨씬 웃도는 단위당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반복적인 관리 및 프랜차이즈 수수료에 대한 노출이 높으며, 이는 전환 비용이 높고 높은 ROIC를 창출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독립 호텔과 주택 및 휴가용 임대 숙소는 경쟁적 위협이 되고 있으며, 기술의 발전과 차세대 여행객의 사용으로 이러한 숙박 시설에 대한 접근성과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메리어트는 특정 부문에서 더 높은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다른 여러 호텔 운영업체와 호텔 소유주를 놓고 직접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 Marriott의 북미 호텔은 전체 객실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어 북미와 미국의 경기 침체에 경쟁사보다 더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