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동물원의 팜

K-뷰티

동물원

2025.11.03

  • 몇 년에 걸쳐 K-뷰티는 대한민국 특산물 등극

  • 전 국민이 K-뷰티의 구조적 성장을 인지하고, 언론에 매일 노출된다는게 최대 리스크

  • 성장의 미분값이 꺾이는 시점을 세밀하게 관찰해야 할 시기

  • 연말 쇼핑시즌 도래

  • K-뷰티는 수출

  • 국내 화장품 시장은 이미 포화. 2024년 국내 화장품 시장은 -2% 역성장

  • 반짝 흥행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성장하며, 규모의 확장, 생산 속도 개선, 수출 다변화가 동시에 진행

  • K-뷰티. 이탈리아는 2023년에 이미 넘어섰고 독일 게섰거라

  • 미국과 일본의 화장품 수입 중 스킨케어/메이크업 품목은 이미 프랑스를 제치고 대한민국이 수입 규모 1위 등극

  • 과거 한류는 중국이 메인이었지만, 이번 K-뷰티는 미국이 핵심

  • 새로운 K-뷰티 미국향 수출

  • 규모는 미국과 비교할 수 없지만 아세안, 중동의 성장 속도는 가파름

  • 화장품 용기. 투자가능하게 남은 건 펌텍코리아 뿐

  • 대한민국은 올영 덕분에 오프라인 매출 비중 70%

  • 올영에서 APEC 기간 제공한 인디 프리미엄 브랜드 공식 선물 세트

  • 물론, 올영 외에 새롭게 진입한 화장품 강자 다이소도 있고요

  • 미국의 화장품 온라인 매출 비율은 한국보다 높음

  • 중국은 이미 50% 넘어 60%가 온라인 매출

  • SNS 마케팅 + 온라인 매출은 K-뷰티 성장 공식

  • 특히 중저가 인디 화장품은 브랜드, 제조사, 성능 보다 SNS 사용 후가가 중요하거든요

  • 40대를 제외한 10대/20대/30대는 모두 SNS를 통해 화장품 제품 정보 획득

  • 포털 사이트에 화장품을 적극적으로 찾아보는 사람은 30% 밖에 안됨

  • 70% 소비자들은 SNS와 쇼핑몰의 알고리즘이 보여주는 제품 정보를 그냥 봄

  • 가성비 좋다면, 어디서 파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67%

  • 오프라인 확장!

  • K-뷰티의 시작은 기초이지만, 이후 색조로 확장

    • 티르티르: 2025년 매출 1000억 추정

    • 롬엔 볼륨핵트리오: 월10억 매출

  • K-뷰티는 스킨케어, 색조화장품이 중심이지만 새로운 니치 마켓으로 부상하는 향수와 헤어케어

  • 성수동 등 임대료 비싼 매장들은 이미 국내 인디 향수 제품들이 가득 가득

  • 핵심 M&A 사례

  • 더 많은 사례들

  • 우려되는 점은 이 산업에서 기업 공개나 경영권 매각이 잦다는 것이다. 화장품 업종에서는 2023년 마녀공장, 2024년 에이피알, 그리고 2025년에는 달바글로벌이 상장을 했다. 큰 기업들만 이 정도고 중소형주는 더 많다.

  • 미용기기 업체들은 2022년 클래시스, 2023년 루트로닉, 2024년 제이시스메디칼과 이루다, 2025년 비올과 LG화학 필러 사업부까지 줄줄이 사모펀드에 회사를 팔았다. 기업 공개는 업황과 실적이 가장 좋을 때 자금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 이뤄지고, 창업자나 대주주가 자식처럼 애지중지했을 기업을 판다는 것은 성장 잠재력이 더 이상 크지 않다는 점을 의미한다. <머니트렌드 2026>

댓글 0

0/1000
밝은 로고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