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1.22 기준
적정 가치
2025.01.22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Electronic Arts 실적 발표: 대학 미식축구의 복귀가 EA Sports의 막대한 중요성 부각
Electronic Arts는 Madden NFL 25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오랫동안 기다려온 대학 미식축구 프랜차이즈의 재도입으로 14%의 예약(매출에 이연매출 변동을 더한 것) 성장을 기록하며 회계연도 2분기에 긍정적인 모멘텀을 계속 구축했습니다. 3분기 FC와 NHL 25의 연간 출시, 그리고 Dragon Age: The Veilguard에 대한 더 강한 기대감과 함께, 경영진은 2025 회계연도 전체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모델 조정 후, 당사는 좁은 경제적 해자 기업 EA의 추정 적정가치를 140달러에서 143달러로 상향 조정합니다. EA Sports 라인업에 College Football 25를 추가한 것은 회계연도 2분기 기록인 21억 달러의 순예약을 창출했습니다. EA의 미식축구 타이틀의 플레이 시간은 전년 대비 140% 증가했으며, 라이브 서비스 예약은 10% 증가했습니다. PC와 모바일 중심의 게임과 콘텐츠가 줄어 비콘솔 매출이 감소했지만, 두 플랫폼 모두 전 분기와 비교하면 변동이 없었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콘솔 매출은 분기 출시작들의 혜택을 불균형적으로 받아 16% 성장했습니다. Apex Legends는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출 전환율이 "이전 시즌과 일관된 수준"으로 돌아왔지만, 시즌 22 동안 전반적인 플레이어 참여도의 목표 증가는 여전히 달성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Apex가 라이브 서비스 예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5년 된 게임의 혁신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조정 영업이익률은 전년의 26%에서 33%로 증가했습니다. 이연매출의 증가와 약간 높아진 매출총이익률이 연구개발 지출의 소폭 증가를 상쇄하고도 남았습니다. 경영진은 3분기 순예약을 24억~25.5억 달러로 전망했으며, 연간 순예약 전망을 73억~77억 달러에서 75억~78억 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2025 회계연도에 대한 EA Sports의 기여는 인상적이지만, Apex와 Battlefield의 개선은 EA의 무형자산과 경제적 해자를 뒷받침하는 프랜차이즈 강점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투자 의견
일렉트로닉 아츠는 스포츠 비디오 게임에 대한 의존도와 전문성이 다른 경쟁사보다 훨씬 높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두 가지 스포츠 비디오 게임인 미식축구와 축구에 대한 판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Madden과 FC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게임은 실제 리그의 새 시즌에 맞춰 매년 자연스럽게 출시됩니다. 기존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한 연례 출시는 신규 개발에 투자할 필요가 적고, EA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소비자 지출의 촉매제가 됩니다. 또한 실제 리그를 기반으로 한 게임은 EA가 권리를 확보하고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유니티가 다른 비디오 게임 회사보다 EA의 비즈니스를 선호하는 이유는 EA의 스포츠 전략이 더 안정적이고 위험 부담이 적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EA는 개별 게임에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 공개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프랜차이즈의 주요 출시가 없는 해에는 Madden과 FC가 가장 많이 팔리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Circana에 따르면, 2023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 목록에서 Madden 24와 FC 24는 각각 3위와 10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외 지역에서는 FC가 더 인기 있는 반면 매든은 덜 인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북미 지역이 전체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합니다. 비스포츠 게임과 마찬가지로, 이제 대부분의 소비자 지출은 초기 게임 판매보다는 게임 내 구매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후속 구매를 통해 게이머는 자신의 팀(궁극의 팀)을 구성하고 온라인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대결할 수 있습니다. EA는 또한 소셜 스포츠 앱의 글로벌 출시를 서서히 시작하고 있는데, 게이머들의 얼티밋 팀에 대한 참여와 실제 리그와의 연계성을 고려할 때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포츠 외 EA의 가장 큰 프랜차이즈로는 에이펙스 레전드, 배틀필드, 심즈 등이 있습니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어 게임 내 구매를 통해서만 매출이 발생하며, Circana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 게임 목록에 자주 이름을 올립니다. 다른 게임들도 속편 출시에 따라 정점과 부침을 겪을 것이며, EA는 계속해서 새로운 프랜차이즈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스포츠가 회사를 이끌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EA는 게임 업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에 대한 판권을 보유하고 있어 매년 새로운 게임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매출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대학 풋볼을 다시 추가하면 또 다른 주요 프랜차이즈가 탄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에 대한 EA의 발판은 게이머들이 실제 스포츠와 궁극의 팀 간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구축된 소셜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신뢰도를 높이고 EA가 개발한 스포츠 앱에 성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 스포츠 게임의 안정적인 수익원은 더 안정적이고 안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며, EA는 새로운 개발에 투자할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EA의 가장 중요한 프랜차이즈는 스포츠 리그와 라이선스 계약을 지속적으로 갱신해야 합니다. 계약 갱신에 실패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리그에 협상력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 최근 Madden 업데이트에 대한 평가는 미온적이었습니다. 더 많은 혁신이 없다면 매든의 인기와 해마다 갱신될 가능성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스포츠가 꾸준한 성과를 내는 반면, EA는 다른 퍼블리셔처럼 엄청난 매출을 기록한 프랜차이즈가 적기 때문에 잠재적 상한선이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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