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가치평가] PER 1부

 

PER에 관해서는 오렌지바이블에서 소개하는 개념 정도를 익히시면, 투자하시는데 (전혀)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익히라고 쓰고 외우라고 읽습니다). 이어서 연재합니다. 총 4부 정도 예상합니다 (길어지면 5부 가능).

중요 개념을 ★로 표시하였습니다. ★★★★★가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는 '중 중요'라는 의미입니다.

 

배당성향이 오르면 PER은 상승한다 ★★★★★

배당을 늘이거나 배당성향을 높이면 원금 회수가 잘 되어, 최종 이익률이 상승한다. 자사주 매입/소각을 하게 되면, 주당 가치가 상승하고 주당 이익이 상승한다 (투자자 환원 측면).

그리고 1)배당성향을 높이거나, 2)자사주 매입/소각을 하면, 투자자의 시각이 달라질 수 있다. 주주환원이 멀티플 상승을 유도하여 주가가 오른다는 의미임. (투자자 환원으로 인한 주가 상승 측면).

 

2023-02-08 서울경제. 주주 환원 바람이 거센 가운데 올 들어 자사주 소각을 밝힌 기업만 9곳, 금액으로는 약 1조 3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금액 기준으로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크래프톤을 비롯해 강력한 주주 친화책으로 꼽히는 자사주 소각을 밝힌 기업들은 주가가 급등하며 주주환원책에 화답했다. 연초부터 호실적뿐 아니라 주주 환원 정책에 대한 기대를 받아온 금융지주들도 자사주 취득 및 소각을 통해 총주주 환원율을 30% 선 위로 올리며 ‘저평가 상태’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도 약 5년 만에 자사주 소각에 나섰다.


칼아이칸은 KT&G의 약점을 공략하였다

칼아이칸이 배당만 받자고 KT&G를 공격한 것이 아닐 것이다. 주가상승에 의한 차익실현 목적이 훨씬 크다고 본다. 주주환원을 정상화시키면 주가가 오른다. KT&G의 주주 환원정책이 주가를 억누르고 있었고, 아이칸은 그런 포인트를 공략하는데 천재라고 해석한다. 필자는 아이칸이 먹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주가 상승에 의한 혜택은 모든 주주가 누린다. 아래 차트를 참조하시기 바람. 아이칸이 매집하는 구간에도, 떠난 후에도 주가가 장기간 상승하였다. 칼 아이칸이 벌 때 다른 주주도 같이 벌었다. 시장도 좋았지만, 아이칸의 영향도 컷다고 생각함. 행동주의가 이사회를 장악하여 업을 해치지만 않는다면, 개인주주에게 나쁠게 없다. ★★★

 

2006-12-05. 한겨레 

<주주의 恨. 꿈에서라도...(부제: 다른 주식 아닌가)>

분야국내
#16. [가치평가] PER 2부
오렌지보드2023.06.10
팔로워수651
완독시간9분

해당 리포트의 주식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