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의 팜

일본은행, 정책회의 결과 발표 (feat 금리 0.25%로 인상)

메르

2024.07.31

일본은행 홈페이지에 내용이 업데이트 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https://www.boj.or.jp/

ホーム : 日本銀行 Bank of Japan

www.boj.or.jp

통화정책회의 결과발표시간은 올해기준 12시4분~12시 14분사이에 발표를 했는데, 오늘은 늦네요.

일본은행 통화정책회의 발표가 가장 늦었던 때는 2021년 12월 17일로 오후 1시46분에 발표를 했습니다.

보통 이런 발표지연은 위원들간 합의가 쉽게 되지않아 논의가 길어질때 생깁니다.

오후 3시30분에 총재 기자회견을 잡아놨으니, 그때까지는 하겠죠.

보통은 기자회견을 2시반에 잡는데, 오늘은 3시반으로 잡은것을 보면, 오늘 회의가 장타가 될 것이라고 미리 감을 잡았나봅니다.

얼마나 대단한 결과를 발표할지 기다려 봅니다.

-------------------------------------------------------------------------------------------------------------------

결국, 오후 1시에 일본은행이 정책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채권매입을 축소하고, 금리를 0.25%까지 올린 것이다.

아래 링크된 글에서 오늘 일본은행의 발표 내용에 대한 예상을 아래와 같이 한 적이 있다.

짧은 코멘트. 일본의 10년 물 국채금리가 1%를 넘어가면, 환리스크가 있는 해외투자보다 일본 국채를 선호하는 곳이 늘어날 수 있음. 현재 일본 10년 물 국채금리는 1.067%까지 올라감. 과거, 지진 등에서 발생한 엔 캐리 트레이드의 과격한 청산은 아니더라도, 해외투자에 장점이 줄어들며 일부 자금이 일본으로 돌아올 수 있는 상황임. 7월 31일에 일본은행은 정책회의 결과를 발표함. 시장의 대체적인 전망은 국채 구입을 줄이는 계획을 발표하고,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라는 게 대세임. 하지만, 금리 인상에 베팅하는 자금도 상당함. 7월 31일 발표에서 금리 인상까지 이어진다면 엔이 일본으로 복귀하는 속도는 빨라질듯함. 일본은행은 약한 조치를 시장이 예상 못 하는 타이밍에 던져서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잘 쓰고 있음. 0.1% 정도의 금리 인상을 가볍게 던질 가능성도 있다고 봄.

https://blog.naver.com/ranto28/223527387311

엔 캐리 트레이드의 청산이 시작되나? (feat 엔화,환율,정책회의)

https://www.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4072505160960733bc914ac71_1/article.html 엔캐...

blog.naver.com

일본은행이 채권 매입 규모 축소 일정만 발표할 것인지, 금리 인상까지도 발표할 것인지가 이번 발표의 관전 포인트였다.

시장은 금리 인상까지 발표할 확률을 30%로 보고 있는데, 위 글에서 3할 타자를 무시하지 말자고 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DBXW12M81

日채권전문가 74% '일본은행 7월 금리 안올릴것' [지금 일본에선]

국제 > 국제일반 뉴스: 일본은행이 30~31일 진행하는 7월 금융정책결정회의와 관련해 시장 전문가 10명 중 7명 이상이 '금리 인상을 보류할 것&apo...

www.sedaily.com

합리적인 시각으로는 채권 매입 규모 축소와 금리 인상을 한꺼번에 발표하는 것은 일본은행 스타일에서는 너무 이례적인 일이다.

하지만, 일본 집권당과 총리는 마음이 급하다.

9월에 총리 재선이 있는데, 물가가 심상찮은 것이다.

경제만 놓고 보면, 이번 정책회의에서 채권 매입 축소만 발표하고, 금리 인상은 가능성에 대한 언급만 하는 정도가 합리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정치를 엮어서 보면, 금리 인상 가능성에도 무게가 어느 정도 실리는 것이다.

결국, 일본은행은 채권 매입 축소와 금리를 0.10%에서 0.25%로 올린다는 발표를 했다.

0.1% 정도의 금리 인상을 가볍게 던지는 변화구를 구사할 것 같다고 했는데, 0.15%를 올렸다.

맞춘 것인지 틀린 것인지 애매하다.

반반인가?

하여튼, 슬슬 집 나간 엔들이 일본으로 돌아오기 시작할듯하다.

다만, 그렇게 급박하게 돌아오지는 않을 것이다.

위기가 터진 것도 아니고, 금리 차이가 줄어든 정도이기 때문이다.

기존 투자 건들이 만기가 되면 단계적으로 비중을 조절하는 정도가 아닐까 한다.

한줄 코멘트. 전에는 중국만 경제와 정치를 같이보면 충분했는데, 일본, 미국등 점점 정치경제를 같이 봐야 하는 나라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