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의 팜
대형마트의 틈새시장, 초저가 할인매장 근황 2 (feat 업무 슈퍼)
메르
2024.10.07
대형마트의 틈새시장, 초저가 할인매장 근황(f..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대형마트의 틈새시장, 초저가 할인매장 근황(feat 돈 키호테, 다이소)
며칠 전 사모펀드를 언급하면서 홈플러스 이야기를 했다. 주절주절... MBK파트너스... 고려아연.... : ...
위 글(6~11)에서, 2가지 패턴의 중규모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고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6. 온라인으로 쇼핑 패턴이 바뀌면서, 오프라인 매장은 점점 쇼룸이 되고 있음.
7. 사람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본 뒤, 주문은 온라인으로 하는 것임.
8. 고객의 행동 패턴이 바뀐 것은 일본에서 먼저 시작되었음.
9. 일본 백화점들은 10년 이상 실적이 줄어들고 있고, 한국의 대형마트에 해당되는 이온 등 종합 슈퍼도 매출이 계속 떨어지고 있음.
10. 이런 와중에 2가지 패턴의 중 규모 체인은 매출이 떨어지기는커녕 늘어나고 있음.
11. 2가지 패턴 중 첫 번째가 잡화 유통체인 돈 키호테임.
두 번째 패턴은 독특한 개별기업 이야기라 설명을 생략했는데, 국장이 아니니 추가해본다.
1. 두 번째 패턴은 업무 슈퍼임.
사진=한경 DB
2. 심야영업과 복잡한 진열, 다양한 상품으로 2030에게 인기를 끄는 곳이 돈 키호테라면, 초저가로 승부를 하는 곳은 업무 슈퍼임.
3. 업무 슈퍼(교무 스파)는 창고형 매장으로 디스플레이에 비용을 거의 투입하지 않음.
4. 카드도 받지 않는 곳이 대부분임.
5. 결제를 현금으로만 받아 카드 수수료 지출을 없애고, 중소 브랜드 상품과 수입상품 위주로 운영을 하며 초저가를 확보하고 있음.
6. 돈키호테와 반대로 취급 품목을 최소화해서 재고 부담을 줄이고, 대량 구매로 원가를 낮추고 있음.
7. 업무 슈퍼의 상품 종류는 편의점과 비슷한 수준인 2500종이고, 식품은 폐기를 최소화하려고 냉동식품 비중을 최대한 높이고 있음.
8. 포지셔닝은 일반 손님도 이용 가능한 도매 슈퍼로 잡아서, 자영업자보다 일반 손님 비중이 90%를 넘기고 있음.
9. 업무수퍼가 자영업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도매 슈퍼와 차이점은 배달임.
10. 도매 슈퍼는 낮은 가격의 대용량 상품을 넣고, 대량 구매 고객에게 배달을 해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업무 슈퍼는 배달을 하지 않음.
11. 비용 지출 요인을 극한까지 줄이는 것임.
12. 업무 슈퍼의 업무라는 브랜드도 자연스럽게 일반 제품보다 가성비가 훨씬 좋은 제품일 것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냄.
13. 자영업자를 위한 업무용으로 인식되게해서, 일반인 고객들이 평소에 잘 모르는 중소업체의 브랜드에 거부감을 줄임.
14. 최저가 가격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제품뿐만 아니라 수입품을 최대한 활용해야 함.
15. 일본 국민은 Made in Japan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성향이 있음.
16. 특히, 입으로 들어가는 먹거리에는 더욱 철저하게 원산지를 따지고 있음.
17. 업무 슈퍼는 수입품외에도 자체 생산으로 국산 라인업을 갖추고, 자체 생산 상품에서 매출의 30%이상이 나오고 있음.
18. 이마트의 노브랜드 같은 자체 브랜드 상품(PB)은 생산을 위탁하기 때문에, 일반 상품보다 살짝 낮은 수준에서 가격이 형성됨.
19. 업무 슈퍼는 위탁이 아니라 목장, 양계장, 어업 등에 직접 투자를 해서, 전국에 25개의 자체 가공공장을 운영함.
20. 유니클로의 "직접 생산해서 직접 판다"라는 산업 모델인 SPA(생산 소매업)를 식자재 소매업에 적용해서 국산 라인업을 갖춘것임.
21. 2009년에는 육류가공회사를 인수했고, 2013년에는 우유공장을 인수함.
22. 일본외 세계 45개국에 350개 이상의 협력공장을 갖추고, 1500개 품목을 자체 상품으로 가져오고 있음.
23. 한국의 식자재마트와 비슷한 업무슈퍼를 운영하는 곳은 고베 물산임.
24. 고베물산의 매출 97%가 업무수퍼와 관련된 영역에서 나오다보니, 같은 회사로 봐도 될듯함.
25. 고베 물산의 매출원가는 82%내외로, 경쟁상대인 라이프 72%, 이나게야 71%보다 10% p 이상 원가가 높음.
26. 마진이 적으니, 그만큼 싸다는 말임.
27. 하지만, 매출 판관비가 라이프 28%, 이나게야 31%보다 크게 낮은 11% 수준이라, 영업이익률은 가장 높게 나오고 있음.
28. 마진을 최소화하고, 기타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코스트코와 비슷한 영업방식을 운영하고 있는 것임.
29. 코스트코가 대도시 교외에 회원제로 초대형 매장을 운영하는데 비해서, 업무 슈퍼는 주택가에 비회원제로 운영을 하는 차이가 있음.
30. 고베 물산은 전국에 1,083개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데, 가맹점 로열티를 1%만 받고 있음.
31. 가맹점 로열티는 최소한도로 받고, 제조와 수입제품 도매에서 이익을 발생시키는 구조임.
32. 한국의 세븐일레븐이나 GS리테일이 2~3%의 영업이익을 내는데 비해, 7~8%대의 영업이익률은 한국과 비교해도 괜찮은 수준임.
33. 주가는 직전 3년간 큰 변동없이 정체상태임.
34. 주의할 포인트는 앞으로도 성장이 지속될 것인가 하는 점임.
35. 1,083개의 프랜차이저로 확대되면서, 전국의 웬만한 중소도시급에는 출점이 된 상태임.
36. 코스트코 같이 대형이 아니라, 동네마트급 규모라 확대여지가 있어보이지만, 점점 입지가 나쁜 곳에 신규점포가 나올수 있음.
한줄 코멘트. 엔고가 되면, 수입품의 수입가격이 자연스럽게 낮아지게 됨. 고베물산은 엔고시 수익성이 올라가는 내수기업임. 대단한 수익성을 노리기보다는 엔고로 일본증시가 빠질때 자금을 잠깐 묻어두는정도로 염두에 두고 있음. 추천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