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메르의 팜

삼성디스플레이의 BOE 소송 근황 A/S (feat 승소 확실시, 주가급등)

메르

2025.08.13

"삼성디스플레이가 중국BOE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제기한 'OLED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사실상 승소했다."고 한다.

ITC는 BOE에 '14년8개월동안 미국에 OLED패널 수입을 금지한다'는 명령을 내렸다.

14년 8개월은 "삼성 디스플레이의 OLED 핵심기술을 BOE가 침해하지 않고 직접 개발했으면, 그정도는 걸렸을 것이다"라는 ITC의 판단에서 나온 숫자다.

ITC는 이외에도 "중국의 BOE 본사, 미국 현지 법인 등의 미국 내 마케팅·판매·광고·재고 판매 등을 모두 금지해 BOE가 미국에서 전반적인 영업활동을 하지 못한다." 라고 조치했다.

11월의 최종판결이 남아있지만, 승소는 확정으로 봐야 할 것 같다.

BOE가 처벌수준을 낮추기위해, 삼성 디스플레이이의 직원 스카웃등을 통해서 기밀을 부정하게 취득한 것을 ITC에 인정했기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상장사였으면, 주가가 불을 뿜었어야 하는데, 아쉽게도 비상장사다.

얼떨결에 주변 디스플레이회사들의 주가가 올랐다.

BOE 규제의 혜택은 삼성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다른 디스플레이 회사에도 돌아가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오늘 하루만 22.49%가 올랐다.

이번 소송과 관련된 내용은 한달전인 7월 19일에 아래 글에서 정리한 적이 있다.

위 표에서 주가 흐름을 보면 재미있다.

7월 19일 예비판결뒤에 슬금슬금 오르다가, 확실해지는 판결이 나온 오늘 큰 폭으로 올랐다.

11월의 최종판결도 무시하면 안된다는 말을 둘러서 한 것이다.

한줄 코멘트. 뜬금없이 일어나는 일은 잘 없다. 미리 징후를 보이는게 보통이다.

-------------------------------------------------------------------------------------------------------------------------------------

한달전인 7월 19일에 관련내용을 정리한 것이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 같다.

삼성이 BOE의 애플공급을 막을수 있을까?(f.. : 네이버블로그

1. 1993년 중국 국영기업이었던 베이징진공관공사에 다니던 직원들이 징둥팡 기술 그룹을 창업함.

2. 징둥팡 기술 그룹은 2001년까지만 해도 일본 기업들의 디스플레이를 위탁 생산하는 하청업체에 불과했음.

3. 2002년, 한국의 현대전자(현재 SK하이닉스)가 부실화되면서 비주력 사업을 매각함.

4. 매각 대상 중에는 현대전자(SK하이닉스) LCD 사업부에서 분사한 하이디스가 있었음.

5. 2002년 11월, 징둥팡기술그룹은 1억 8700만 위안(350억 원)으로 한국의 하이디스를 인수함.

6. 헐값으로 LCD 패널 및 평면 디스플레이 생산라인을 확보한 것임.

7. 징둥팡은 인수 즉시 LCD공장의 제조라인과 주요연구원들을 중국에 데려갔고, 2006년 베이징과 청두에 LCD 공장을 세움.

© 어른아이, 출처 OGQ

8. 중국에 LCD 공장이 완공되자, 징둥팡은 하이디스 경영권을 포기함.

9. 징둥팡의 경영권 포기로 추가 자금 투입이 막힌 한국 하이디스는 법정관리 및 구조조정을 거치며 먹튀를 당함.

10. 하이디스의 기술과 인력으로 건설한 중국공장은 낮은 인건비와 정부지원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서 세계시장에 진출함.

11. 하이디스를 인수해 세계시장에 진출한 징둥팡기술그룹이 현재 세계 LCD 1위를 차지하고 있는 BOE(베이징 둥팡전자)임.

중국 징둥팡이 현대전자(SK하이닉스)의 LCD 사업부에서 분사된 하이디스를 인수해서 LCD 세계 1위의 BOE가 된 것이 주요 내용이다.

2023년 10월, 삼성디스플레이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BOE가 자사의 OLED 영업 비밀을 침해했다는 소송을 제기했다.

2년가까이 지난 2025년 7월 11일, 삼성디스플레이가 제기한 소송의 예비판결이 나왔다.

ITC는 "BOE가 삼성의 영업 비밀을 침해해서, 관세법 337조를 위반했다"고 삼성디스플레이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예비 판결이지만, ITC가 자체조사를 진행한 후 판결하기 때문에 최종 판결에서 결과가 바뀌는 경우가 거의 없다.

최종 판결은 25년 11월에 나오고, 최종 판결후 트럼프의 결재가 나면 최종 확정된다.

예비판결에서 ITC는 BOE에 '제한적 배제 명령'과 '행위 중단 및 중지 명령' 두 가지 조치를 권고했다.

제한적 배제 명령에 따라 '삼성의 영업 비밀을 활용해 만든 BOE의 패널·모듈, 여기에 들어가는 부품 등의 미국 수입이 금지'되고, 행위 중단 및 중지 명령에 따라서 '완제품에 대해 마케팅과 유통, 판매, 광고, 제안 등도 모두 즉시 금지'하라는 조치 권고다.

ps) 휴가가 결국 끝났다. 젠장...

댓글 0

0/1000
밝은 로고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