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메르의 팜

연준 0.25%금리인하 및 보라색 넥타이를 매고 온 파월 기자회견

메르

2025.09.18

예상대로 연준은 0.25% 금리인하를 결정했다.

점도표를 보면, 이번 한번이 아니라 연내 추가금리 인하를 예고한다.

연준 위원들은 오늘 포함해서 연말까지 0.25%인하를 3번(9월, 10월, 12월) 하는 것에 의견이 모이고 있었다.

노동시장이 나빠졌기때문에, 금리를 내리는게 좋겠다는 것이다.

파월 기자회견이 남아있지만, 금리인하를 연내 3번 한다는 점도표에 S&P 500은 환호하기 시작했다.

미국국채 10년물도 3%대를 찍고 있다.

물론, 조금 더 기다려 봐야한다.

시장이 원하는 숫자가 나왔지만, 고개를 갸웃갸웃 하면서 추세를 바꿀수도 있다.

그리고, 파월의 기자회견도 아직 남아있다.

이제 파월 기자회견을 들어보자.

들으면서 바로 코멘트를 적는 것이라 틀릴 수 있다.

오늘 파월은 보라색 넥타이를 맸다.

파월의 넥타이를 주목한 것은 이것을 분석한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다.

2018년 2월 4일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으로 취임한 파월이 주관한 59번의 연준회의의 통계를 낸 사람이 있다.

파월이 보라색 넥타이를 매고 기자회견에 나온 날은 미장 주가가 큰 변동 없이 유지가 되었다고 한다.

반면에, 붉은색이나 녹색 계열을 매고 나온 날에는 주가가 올랐고, 파란색 계열을 매고 나온 날에는 주가가 내렸다고 한다.

59번의 샘플로 통계를 낸 것이라, 모수가 적어서 크게 의미를 둘 수는 없지만 재미로 볼 법하다.

파월 발표문

고용하방 위험이 증가했고, 동시에 인플레이션도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직전 3개월동안 일자리 증가가 월 평균 29,000개에 불과한 것이다.

인플레이션은 연말 3.0%, 2026년에 2.6%, 2027년에 2.1%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인플레이션은 고점 대비 많이 낮아졌지만, 아직 목표인 2%에 비해서는 높은 상태다.

그래서, 금리는 낮추지만 유동성 회수는 유지하기로 했다.

Q&A

Q: 마이런이 연준 이사회에 합류한 이후에도 백악관 자리를 유지하고 있네. 지금까지 이런적은 없었는데 이거 괜찮니?

A: 내가 할말은 없어

Q: 관세가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준다고 보니?

A: 상품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어. 지금 당장은 큰 영향이 아니지만, 내년까지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 것 같아. 그런데, 노동자 공급도 이민정책 때문에 많이 줄었어. 기묘한 균형이라고 볼 수 있어.

Q. 50bp 인하 이야기는 없었니?

A. 크게 없었어.

Q. 오늘 금리인하가 보험성이야 아니면 경기침체에 대한 징조가 있어서니?

A. 일자리가 소급해서 크게 수정된 것을 봤어. 일자리를 먼저 고려할 타이밍이라는 판단이야

Q. 고용문제는 이민정책 때문이잖아. 설명이 이상한데?

A. 나도 관세보다는 이민이 노동시장에 더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해. 그런 이야기를 한 거야.

Q. 정말 인플레이션 2%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A. 2%를 목표로 하는 정책을 실행할 뿐이다.

Q. 만약 물가가 갑자기 뛰면 어떻게 할거니?

A. 관세는 일회성 가격인상으로 봐. 관세가 인플레이션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느려지고, 영향이 작아지고 있어.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갑자기 뛰고, 지속될 가능성은 낮아 보여. 그래서 우리는 두가지 목표 중에서 고용쪽에 힘을 줘서 균형을 맞추려는 것이야.

Q. 점도표에 대해서 어느정도 믿어야 하니?

A. 점도표는 19명의 개별 예측을 누적한 것이야. 위원들이 특별히 토론하거나 합의를 해서 점을 찍는게 아니야.

Q. 연준의 독립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

A. 우리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정하고, 다른 어떤것도 고려하지 않는 것이 깊숙하게 뿌리내리고 있어. 앞으로도 그렇게 할 거야. 우리는 미국 국민들을 보고 갈거야. 그들에게 최선을 다해 봉사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Q. 리사 쿡과 관련된 소송에 대한 의견이 뭐야

A. 법적 소송이 진행중이라 내가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해 보여

Q. 고용과 관련된 데이터가 왜 그렇게 틀릴까?

A. 노동통계국이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해. 낮은 응답률과 관련이 있을수도 있고, 모델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어. 낮은 응답률은 사실이야. 우리는 더 높은 응답률을 원하고, 오차가 적은 데이터를 원해. 이것을 달성하는 방법은 노동통계국이 더 높은 응답률을 달성할 수있는 충분한 소스를 확보해야해.

한줄 코멘트 .파월이 금리를 맞추면서, 유동성 회수는 유지하기로 했다. 브레이크와 악셀레이트를 동시에 밟는 양발운전을 시작한 것이다.

유동성 축소를 계속 하겠다는 파월의 발언이 나오자, S&P 500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미국국채 10년물도 내리기는 커녕 오르기 시작했다.

오늘 파월은 보라색 넥타이를 매고 나왔다. 보라색 넥타이를 매고 나왔을때 주가는 큰 변동이 없었는데, 현재는 좀 빠지고 있다. 장이 끝나봐야 알 것 같다.

댓글 0

0/1000
밝은 로고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