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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밸의 팜

타이어 업종

인라밸

2025.11.10

오늘 타이어 3사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한타 17%, 금타 7.5%, 넥타 7.4%

내가 지금까지 찾아본 타이어 업종의 주요 키팩터는 이런 요소들이 있었다

  • 천연고무 가격

  • 합성고무 가격

  • 1티어 업체의 가격인상 여부

  • 고인치 비중의 증가

  • 관세

  • SCFI 물류비

기업이 가진 고유 스토리에 따라서 탑픽이 갈리겠지만 대부분 북미에 공장을 갖고 있고 판가 전가가 유리한 한국타이어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되곤했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자.

  • 천연고무 가격, 합성고무 가격

    • 올초만 하더라도 미쳐날뛰던 천연고무 가격은 안정세에 접어들었고

    • 천연고무 가격 상승을 부추기던 EUDR은 다시 한번 연기한다는 등의 뉘앙스가 나옴

    • 천연고무 가격이 빠지면 합성고무도 비슷

  • 업체의 가격인상 여부

세계 1위 업체 미쉐린은 최근 미국 내 리플레이스먼트 타이어 가격을 5~8% 인상했고, 일본의 요코하마타이어도 약 10% 올렸다. 다른 유럽계 브랜드들도 가격 조정을 단행하거나 검토 중이다.

    • 지난 5월에 한국, 금호, 넥센은 약 10% 가량의 RE타이어 가격을 인상

    • 1위 미쉐린이 움직여야 그 밑에 업체들의 가격인상이 가능

    • 다만 미쉐린, 컨티넨탈, 굿이이 등 상위권 업체들은 4Q25의 가이던스를 약하게 부름

  • 고인치 비중의 증가

    • 고인치 타이어 비중 증가는 ASP 상승으로 긍정적인 요인

    • 한국>금호>넥센

  • 관세(북미)

    • 현재 25% -> 자동차 부품 관세로 15% 적용 예정

    • 한국, 금호는 북미현지 생산공장 보유(한국-테네시, 금호-조지아)

  • SCFI 물류비

    • 아무래도 제품의 크기가 크기에 물류비의 영향을 꽤 받음

    • SCFI도 하향안정화 지속중

  • Q단 살펴보기

  • 유럽, 북미의 OE타이어는 바텀찍고 올라오는중

  • 타이어 업종의 사이클타임

    • 타이어 업종이 성장사이클이 아니다보니 대략적으로 다운사이클(1년반~2년), 상승사이클(1년~1년반)을 가져가는 주기

    • 사이클의 진폭은 금호>한국>넥센

    • 사이클의 방향성을 확신한다면 베타가 높은 플레이로 금호 선택가능

    • 안전함을 선택한다면 한국

  • 무서운 점은 금호타이어의 경우 2005년의 주가 대비 현재 1/10토막이 난 상태

  • 과거의 OPM, ROE를 회복하지 못하고 PBR 저점이 계속 낮아졌다는 증거(자본배치의 비효율의 증거, 금호그룹 ㅠㅠ)

결론

  • P와 C가 좋아지는 국면에 놓여져있고, 북미 관세 등의 우려도 상존이지만 해소될 예정(?)

  • 1티어 타이어업체(미쉐린, 피렐리, 요코하마, 굿이어 등)의 가격인상 뉴스가 나온다면 타이어업종을 유심히 살펴보자

  • 잘 모르겠다.. 조금 더 공부를

  • 아 맨날 사야지 해놓고 안산다..씨클리컬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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