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투자 (feat. 사이클, 오렌지리포트)
메르xOB
2024.03.20
※ 메르님의 글을 투자로 확장하기 위해 오렌지보드에서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하워드 막스가 말하는 2차 사고의 개념입니다.
※ 필자와 저자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댓글 남겨 주시면, 메르님께서 답변을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 하술한 내용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 관련링크: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 A/S (feat 방위산업, 한화오션, 무역대표부) (2024.03.17)
※ 관련링크: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분식회계, 수퍼사이클, 환경규제) (2024.01.31)
<목차>
INTRO
업종지도
오렌지보드 보고서
결론
메르님께서 며칠 전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를 해주셔서 조선업 투자 관련 내용을 공유합니다.
작년 7월에 오렌지보드에서 게시한 조선업 관련 보고서를 모아서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고, 보고서 중 일부를 업데이트했습니다.
https://orangeboard.co.kr/insight/zAykT
INTRO
1. 조선 업종은 ‘선박’ 과 ‘기자재’로 나뉨.
2. 기자재는 엔지, 설비, 조명, 통신 장비, 기타 부품 으로 나뉨.
3. 원재료는 후판(보통 6mm 이상의두꺼운 판)이 가장 비중이 높음.
4. 후판이 원가의 20~30%를 차지함. 3000억 짜리 배를 만들면 600억에서 900억이 후판임.
5. 조선업의 전방 산업은 해운임. 운임이 오르고 물동량이 많아지면, 배를 발주하기 시작함.
6. 그리고 배는 한번 뜨면 20년~25년간 운영함.
7. 조선업은 1)(제품 수명이 길어) 사이클이 길고, 2)만드는데 3년 정도 걸리니, 실적 찍히는데 3년 정도 필요하고, 3)주가는 실적보다 수주에 선행하는 특징이 있음.
8. 경기 순환 업종임. 마냥 장기보유하면 낭패당할 수 있음. PER, PBR이 낮다고 매수하면 안 됨. 피크아웃일 수 있음. 돈을 잘 벌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에 진입해야 함.
9. 조선업은 2003년도에서 2008년도에 빅 사이클을 탄 적이 있음.
10. 2003년 전후엔, 선박수주 호조였음에도 , 후판가격 급등으로 인해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었음.
11. 그러다가 2007년에 물동량이 급등하면서, 선가가 상승하고, 주문이 폭주함. 주가는 2003년부터 꾸준히 상승하였음.
12. 2007년, 2008년도에 후판 가격이 상당히 높았음에도 조선사들 이익이 잘 찍힘. 물량이 들어오면, 후판 가격 급등은 후순위임. 판가 상승이 압도적임.
13. 선가가 무지막지하게 상승함.
14. 2007년 말에 4년치 일감을 미리 확보함.
15. 선박용 후판은 2009년도에 하락하기 시작함. 주가는 2008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함.
16. 위 흐름을 삼성중공업의 실적/차트와 함께 간단히 반추해봄.
17. 아래 테이블은 삼성중공업의 매출임.
18. 2006년 흑자전환하고, 2013년도에 피크쳤음. 그리고 내리 하락함.
19. 주가는 2002년도 하반기부터 계속 상승함.
20. 2008년 조선업 수주가 줄어들면서 1차 하락함.
21. 2013년 실적 피크 치고, 주구장창 하락함.
22. 2023년부터 주가가 상승하고 있음.
<2006년 ~ 2012년>
23. 위 차트는 로그차트임. 리니어 차트로 보면 더 극적임. 2011년부터 동사를 투자했다면, 많은 풍파를 겪었을 듯함.
24. 사이클 산업의 장점은 복습이 용이하다는 점임. 위와 다른 서술로 다시 써봄.
25. 조선업의 주가는 2003년부터 불을 뿜기 시작함.
26. 2008년도 수출액 431억 달러(총 수출의 10.2%) 로 자동차와 반도체를 제치고 수출 1위에 등극함.
27. 2008년부터 선박 수주가 감소하기 시작함.
[2009 대전망] 조선‥신규수주는 대폭 줄었지만 확보된 일감있어 실적 햇살
2009.01.02 https://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3008021
작년 1~11월 누적 발주량은 3886만CGT로 2007년 연간 발주량(8682만CGT)의 40% 수준에 그쳤다. 조선협회 관계자는 "최소한 올 상반기까지는 신규 발주 시장이 침체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28. 총 수출 물량은 2011년까지 호실적을 달성함. 선일감 확보의 결과임.
29. 2011년 이후로 악재가 겹쳐서 터짐. 1)중국의 부상, 2)유가하락 및 노하우 부족으로 해양플랜트 사업 비용증가, 3)수주감소, 4)대우조선 사태가 겹으로 몰아침.
30. 그러다 2021년부터 조선업 사이클이 돌아오고 있음.
31. 실적은 아직 올라오지 못하고 있음. 저가수주의 영향인 듯함.
https://blog.naver.com/ranto28/223338023488
32. 2022년부터 적자가 줄기 시작함.
33. 2023년도에 흑자 전환한 기업이 보이기 시작함. 아래는 23년 영업이익(연결)임.
- 삼성중공업: 2333 억
- HD한국조선해양: 2823 억
- 한화오션: (-)1964 억
- HD현대중공업: 1786 억
34. 수퍼사이클 얘기는 2021년부터 나왔으나, 실적은 2024년부터 상승할 듯함.
양보다 질…조선업계 고가 선박 수주 효과 나타난다
기자명 김성화 기자 입력 2024.01.01 https://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8041
업계에는 지난해 3분기까지만 해도 3년치 일감을 확보했다던 조선 3사가 4년치까지도 이미 수주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35. 일감을 받아놔서, 대강 2026년까지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생각됨.
36. 엑시트는 그보다는 빨라야 할 듯.
37. 선가는 역사적 최고치에 근접하고 있음.
여러 분들의 보고서를 읽어보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업종지도
38. 조선 업종은 ‘선박’ 과 ‘기자재’로 나뉨. 그리고 ‘부자재’가 있음.
39. 주가는 선박업체가 먼저 오르고, 나머지 업체가 나중에 오르는 경향이 있음.
40. 삼성중공업/한화오션에 보냉재를 납품하는 한국카본의 주가임. 삼성중공업보다 조금 더 늦게, 더 폭발적으로 상승함. 로그차트임.
41. 실적 상승이 시작되지 않았지만, 이미 주가가 상승한 기업이 많음. 아직 오르지 않은 원석을 발굴하는 것도 좋을 듯함.
아래 표에서 ‘년간’은 2022년 말 기준, ‘분기’는 24년 3월 18일 종가 기준임.
분류1 |
분류2 |
분류3 |
기업명 |
년간 |
분기 |
주가 (원) |
시총 (십억) |
P/B (최근) |
P/A (최근) |
P/S |
P/GP |
P/O |
P/E |
OPM |
ROE |
F/L |
DIV |
선박 |
6% |
-5% |
123,100 |
10,928.0 |
2.07 |
0.61 |
1.03 |
19.5 |
175.8 |
-65.0 |
1% |
-3% |
3.4 |
0.0% |
|||
77% |
4% |
125,400 |
8,874.9 |
0.88 |
0.27 |
0.46 |
8.2 |
37.2 |
59.0 |
1% |
1% |
2.6 |
0.0% |
||||
76% |
16% |
9,000 |
7,920.0 |
2.03 |
0.48 |
1.20 |
-206.2 |
-43.6 |
-38.6 |
-3% |
-5% |
4.3 |
0.0% |
||||
-22% |
-22% |
66,300 |
2,648.2 |
1.26 |
0.55 |
0.69 |
-567.5 |
-18.6 |
-14.5 |
-4% |
-9% |
2.2 |
0.0% |
||||
54% |
16% |
29,100 |
8,915.0 |
3.34 |
0.67 |
1.57 |
-9.1 |
-15.8 |
-16.0 |
-10% |
-21% |
5.0 |
0.0% |
||||
분류1 |
분류2 |
분류3 |
기업명 |
년간 |
분기 |
주가 (원) |
시총 (십억) |
P/B (최근) |
P/A (최근) |
P/S |
P/GP |
P/O |
P/E |
OPM |
ROE |
F/L |
DIV |
기자재 |
엔진 |
54% |
-7% |
10,900 |
311.2 |
1.59 |
0.72 |
1.58 |
8.2 |
15.3 |
37.7 |
10% |
4% |
2.2 |
0.0% |
||
1% |
14% |
13,550 |
311.8 |
1.20 |
0.37 |
0.51 |
7.4 |
-86.5 |
-17.8 |
-1% |
-7% |
3.2 |
0.0% |
||||
29% |
-2% |
9,560 |
684.0 |
3.03 |
0.61 |
0.87 |
15.4 |
58.6 |
-225.3 |
1% |
-1% |
4.9 |
0.0% |
||||
125% |
31% |
3,930 |
158.0 |
3.92 |
2.19 |
2.12 |
16.4 |
18.4 |
19.9 |
12% |
20% |
1.8 |
0.0% |
||||
92% |
11% |
18,820 |
376.5 |
0.74 |
0.48 |
0.86 |
7.6 |
11.0 |
13.6 |
8% |
5% |
1.5 |
0.0% |
||||
5% |
9% |
4,670 |
144.3 |
0.73 |
0.05 |
0.22 |
1.3 |
3.4 |
10.7 |
6% |
7% |
12.7 |
2.1% |
||||
0% |
8% |
12,550 |
117.1 |
0.72 |
0.33 |
0.82 |
6.4 |
14.8 |
-15.4 |
6% |
-5% |
2.2 |
0.0% |
||||
9% |
-5% |
3,985 |
51.8 |
0.78 |
0.47 |
0.56 |
3.6 |
8.4 |
88.6 |
7% |
1% |
1.6 |
1.3% |
||||
70% |
6% |
4,255 |
30.6 |
0.67 |
0.45 |
0.74 |
4.0 |
7.7 |
7.3 |
10% |
9% |
1.5 |
0.0% |
||||
분류1 |
분류2 |
분류3 |
기업명 |
년간 |
분기 |
주가 (원) |
시총 (십억) |
P/B (최근) |
P/A (최근) |
P/S |
P/GP |
P/O |
P/E |
OPM |
ROE |
F/L |
DIV |
설비 |
블록 |
-75% |
-24% |
840 |
46.0 |
0.85 |
0.50 |
1.86 |
27.7 |
-3.6 |
-1.2 |
-52% |
-72% |
1.7 |
0.0% |
||
소화장치 |
5% |
-9% |
915 |
73.2 |
0.60 |
0.41 |
0.77 |
4.1 |
12.6 |
4.7 |
6% |
13% |
1.3 |
0.0% |
|||
조명 |
9% |
12% |
13,090 |
125.2 |
0.56 |
0.45 |
0.95 |
27.4 |
-22.5 |
-104.2 |
-4% |
-1% |
1.3 |
0.0% |
|||
통신장비 |
-34% |
0% |
2,965 |
37.6 |
0.89 |
0.44 |
1.04 |
4.3 |
-3.0 |
-0.9 |
-35% |
-98% |
2.0 |
0.0% |
|||
크레인 |
579% |
71% |
3,665 |
68.8 |
5.03 |
1.29 |
0.80 |
-42.9 |
382.7 |
-10.4 |
0% |
-48% |
3.9 |
0.0% |
|||
48% |
19% |
3,390 |
154.5 |
1.68 |
0.80 |
1.11 |
8.0 |
13.2 |
17.2 |
8% |
10% |
2.1 |
1.5% |
||||
평형수 |
4% |
-9% |
6,050 |
103.5 |
0.63 |
0.46 |
1.05 |
3.4 |
26.5 |
1.5 |
4% |
42% |
1.4 |
1.7% |
|||
보냉제 |
-2% |
-7% |
10,800 |
560.6 |
1.18 |
0.71 |
1.23 |
8.3 |
25.2 |
43.2 |
5% |
3% |
1.7 |
1.2% |
|||
13% |
1% |
12,290 |
368.6 |
2.29 |
0.92 |
0.76 |
8.0 |
17.3 |
16.3 |
4% |
14% |
2.5 |
2.8% |
||||
파이프 |
1% |
9% |
2,510 |
35.1 |
1.13 |
0.80 |
1.35 |
6.9 |
16.2 |
20.4 |
8% |
6% |
1.4 |
0.0% |
|||
피팅 |
2% |
12% |
3,120 |
95.9 |
2.74 |
0.95 |
1.50 |
7.6 |
53.6 |
287.9 |
3% |
1% |
1.6 |
0.0% |
|||
30% |
0% |
26,750 |
343.9 |
0.85 |
0.78 |
1.78 |
4.5 |
6.2 |
7.5 |
29% |
11% |
1.1 |
2.2% |
||||
-16% |
-8% |
13,500 |
357.8 |
0.68 |
0.57 |
1.15 |
3.7 |
5.4 |
6.5 |
22% |
11% |
1.1 |
1.3% |
||||
-12% |
-4% |
11,650 |
333.2 |
0.66 |
0.60 |
1.26 |
4.5 |
7.4 |
10.2 |
17% |
6% |
1.1 |
0.9% |
||||
-20% |
0% |
8,990 |
91.3 |
0.68 |
0.48 |
0.76 |
2.4 |
6.3 |
10.3 |
12% |
7% |
1.4 |
2.2% |
||||
테크 |
21% |
31% |
6,250 |
355.3 |
2.14 |
0.65 |
0.95 |
6.4 |
15.2 |
22.4 |
6% |
10% |
2.6 |
2.4% |
|||
기타 |
용접 |
-1% |
0% |
98,500 |
123.9 |
0.86 |
0.80 |
1.84 |
7.7 |
11.8 |
13.7 |
16% |
6% |
1.1 |
1.5% |
||
페인트 |
29% |
8% |
9,990 |
199.8 |
0.53 |
0.29 |
0.26 |
1.4 |
5.2 |
9.2 |
5% |
6% |
1.8 |
2.8% |
오렌지보드 보고서
42. 오렌지보드에 게시한 조선업 관련 보고서임. 게시일 역순임. 모두 45편임.
저자 |
종목명 |
코드 |
제목 |
게시일 |
상승률 |
가격 |
|||
게시일 |
2024년 |
게시일 |
24-03-18 |
23-12-28 |
|||||
프로익절러 |
동성화인텍 |
033500 |
24-03-19 |
4% |
1% |
11,850 |
12,290 |
12,220 |
|
펄픽 |
삼영엠텍 |
054540 |
24-03-13 |
3% |
-5% |
3,870 |
3,985 |
4,215 |
|
메르 |
24-01-31 |
- |
- |
- |
- |
||||
양파 |
케이에스피 |
073010 |
23-12-22 |
39% |
31% |
2,825 |
3,930 |
2,995 |
|
센텀호랑이 |
케이에스피 |
073010 |
23-12-05 |
30% |
31% |
3,030 |
3,930 |
2,995 |
|
Megamori |
STX중공업 |
071970 |
23-12-01 |
-9% |
-7% |
11,960 |
10,900 |
11,700 |
|
양파 |
한화엔진 |
082740 |
23-11-15 |
23% |
-2% |
7,750 |
9,560 |
9,790 |
|
양파 |
삼영엠텍 |
054540 |
23-11-14 |
4% |
-5% |
3,825 |
3,985 |
4,215 |
|
양파 |
케이에스피 |
073010 |
23-11-12 |
31% |
31% |
2,995 |
3,930 |
2,995 |
|
청춘한삼 |
23-10-30 |
- |
- |
- |
- |
||||
꿀통탐구 |
STX중공업 |
071970 |
23-10-25 |
11% |
-7% |
9,860 |
10,900 |
11,700 |
|
양파 |
23-10-05 |
- |
- |
- |
- |
||||
펄픽 |
삼영엠텍 |
054540 |
23-09-22 |
-2% |
-5% |
4,065 |
3,985 |
4,215 |
|
양파 |
23-09-15 |
- |
- |
- |
- |
||||
꿀통탐구 |
대양전기공업 |
108380 |
23-08-31 |
3% |
12% |
12,760 |
13,090 |
11,720 |
|
레드버드 |
한화오션 |
23-08-25 |
- |
- |
- |
- |
|||
양파 |
한화엔진 |
082740 |
23-08-13 |
-15% |
-2% |
11,210 |
9,560 |
9,790 |
|
양파 |
삼영엠텍 |
054540 |
23-08-11 |
-8% |
-5% |
4,340 |
3,985 |
4,215 |
|
양파 |
케이에스피 |
073010 |
23-08-11 |
27% |
31% |
3,100 |
3,930 |
2,995 |
|
메르 |
23-08-04 |
- |
- |
- |
- |
||||
메르 |
23-07-27 |
- |
- |
- |
- |
||||
메르 |
23-07-17 |
- |
- |
- |
- |
||||
레드버드 |
한화오션 |
042660 |
23-06-29 |
-21% |
16% |
36,850 |
29,100 |
25,100 |
|
양파 |
23-06-09 |
- |
- |
- |
- |
||||
양파 |
23-06-08 |
- |
- |
- |
- |
||||
양파 |
23-06-06 |
- |
- |
- |
- |
||||
양파 |
23-06-06 |
- |
- |
- |
- |
||||
LePain |
23-05-31 |
- |
- |
- |
- |
||||
양파 |
대양전기공업 |
108380 |
23-05-26 |
9% |
12% |
12,010 |
13,090 |
11,720 |
|
양파 |
삼영엠텍 |
054540 |
23-05-24 |
1% |
-5% |
3,955 |
3,985 |
4,215 |
|
양파 |
동성화인텍 |
033500 |
23-05-22 |
12% |
1% |
11,010 |
12,290 |
12,220 |
|
양파 |
GTT |
GTT |
23-05-20 |
42% |
13% |
96.35 |
136.70 |
120.50 |
|
양파 |
한화엔진 |
082740 |
23-05-18 |
23% |
-2% |
7,770 |
9,560 |
9,790 |
|
LePain |
태광 |
023160 |
23-05-16 |
-26% |
-8% |
18,340 |
13,500 |
14,730 |
|
양파 |
제일테크노스 |
038010 |
23-05-16 |
-12% |
-9% |
8,720 |
7,700 |
8,460 |
|
양파 |
세진중공업 |
075580 |
23-05-15 |
1% |
31% |
6,200 |
6,250 |
4,755 |
|
LePain |
23-05-15 |
- |
- |
- |
- |
||||
웡키 |
한라IMS |
092460 |
23-05-12 |
-19% |
-9% |
7,500 |
6,050 |
6,630 |
|
양파 |
케이에스피 |
073010 |
23-05-12 |
110% |
31% |
1,870 |
3,930 |
2,995 |
|
양파 |
케이에스피 |
073010 |
23-05-11 |
110% |
31% |
1,870 |
3,930 |
2,995 |
|
메르 |
23-04-17 |
- |
- |
- |
- |
||||
메르 |
23-04-14 |
- |
- |
- |
- |
||||
메르 |
23-04-02 |
- |
- |
- |
- |
||||
메르 |
한국카본 |
017960 |
23-03-09 |
-3% |
-7% |
11,100 |
10,800 |
11,640 |
43. 전체 종목의 평균 수익률은 게시일 기준 14%, 2024년도 7% 임. 준수함.
44. 흥미를 위해 수익률을 계산했지만, 이런 건 의미가 약함. 운이 좋으면 상승한 구간에, 운이 나쁘면 하락한 구간에서 수익률이 산정될 수 있음.
45. 투자자들이 종목 보고서는 시한성이 있고, 최신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음.
46. 과거 자료도 현재만큼 중요함.
47. 과거를 익히면서 1)과거를 알고, 2)과거의 소식이 현재에 반영되었는지 평가하는 과정이 현재의 의사결정을 더 탄탄하게 해줌.
결론
과거 사이클과 현재가 매우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업종지도 섹션에서 언급한 종목을 시각화 했습니다.
가로축이 2023년부터 현재(24년 3월 18일)까지 주가 상승률이고,
오렌지 점이 과거 P/B, 파란색 점이 최근 P/B 입니다.
전반적으로 주가 상승 분위기이고, 2023년 3분기 기준, 선박 제조사들은 대부분 적자 상황에서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2003년과 비슷한 분위기입니다.
이번에도 과거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지금은 1)후판 가격이 우호적이다, 2)중국이 그 때는 (쉬운) 벌크선을 수주했는데, 지금은 (어려운) LNG선을 수주하고 있다, 3)인력난이 심각하다 입니다.
이번 사이클에서는 국내 조선 3사의 먹거리가 많지만, 다음 번 전장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카타르發 LNG선 수주전, '기술' 한국 vs '거대시장' 중국[이슈속으로]
머니투데이 2024.01.2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11913291482265
카타르는 1차 발주 때는 총 65척을 주문했다. 한화오션 19척, 삼성중공업 18척, HD한국조선해양 17척, 후동중화조선 11척 등이었다. 지난해 4분기부터 2차 발주를 했는데, HD한국조선해양이 17척의 추가 건조 계약을 마무리했다. 최근 중국 후동중화조선이 8척을 추가했다. 한화오션·삼성중공업 등은 아직 계약 논의를 하고 있다. 이들의 예상 수주 물량은 각각 14·16척이다.
또 멈춰선 중국산 LNG선… 한국과 기술격차 드러나
박정엽 기자 입력 2024.01.12.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4/01/12/UXTBWSBFQZDVHBB7RVNZBH4WGY/
중국산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이 호주 항만에서 구동계 고장으로 움직일 수 없게 돼 중국으로 견인됐다. 지난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다. 안정적인 LNG운반선을 양산할 수 있는 한국 조선업의 기술 우위를 보여주는 사건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 조선사, LNG선 수주 대박 속 중국 추격 위기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도 안심 못해···친환경 기술 개발 확대 시급
기자명박찬균 기자 입력 2023.09.15 https://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264555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박 시장에서 국내 조선사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최근들어 중국 조선사들이 수주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된다. 분명한 기술격차는 있지만 저렴한 인건비와 부품값 등으로 원가 경쟁력에서 중국이 앞서고 있어 큰 위협이 되고 있다.
과거 사이클은 대략 이랬습니다.
1) 선박 부족
2) 선박 수주 증가
3) 중고선가 상승
4) 후판가격 상승
5) 선가 상승
6) 2005년부터 조선업 이익 상승
7) 대략 3~4년치 일감 확보
8) 2008년 수주 감소
9) 주가하락, 기업이익 지속
현재는 6)번 전후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실적 랠리는 이제 시작일 수도 있어 관심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상술한 내용은 메르님의 글을 투자자의 시각으로 부연설명하기 위함입니다. 필자의 능력이 부족하여, 투자포인트를 잘 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 드리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메르xOB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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