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유

조선업 투자 (feat. 사이클, 주가상승, 오렌지리포트)

메르xOB

2024.04.25

19
1

※ 메르님의 글을 투자로 확장하기 위해 오렌지보드에서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하워드 막스가 말하는 2차 사고의 개념입니다.
※ 필자와 저자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댓글 남겨 주시면, 메르님께서 답변을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 하술한 내용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 관련링크: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 A/S (feat 방위산업, 한화오션, 무역대표부) (2024. 3. 17)
※ 관련링크: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분식회계, 수퍼사이클, 환경규제) (2024. 1. 31)
※ 관련링크: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흑자전환, 수주 방식, 한화 오션, 환율) (2024. 4. 25)


<목차>

Revision History

INTRO

업종지도

오렌지보드 보고서

결론


 

메르님께서 조선업 근황을 업데이트해 주셨습니다. 감사할 따름입니다. 주가가 들썩들썩해서 급하게 정리합니다.

 

변경 사항은 Revision History 참조해 주세요.

 

Revision History

발행일

제목

업데이트

2023.07.17

조선업 정리 (feat. 오렌지보드 리포트)

n/a

2024.03.20

조선업 투자 (feat. 사이클, 오렌지리포트)

n/a

2024.04.25

조선업 투자 (feat. 사이클, 주가상승, 오렌지리포트)

34.1 1분기 실적 업데이트

35. 2026년 → 2027년으로 변경.
37.1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 업데이트

41. 최신 데이터로

41.1 내용 추가

42. 최신 데이터로

42.1 내용 추가

50. 차트 업데이트

51. 차트 추가

51.1 내용 추가

52.1 내용 추가

52.2 철광석 가격 추이 추가

53. 기사 추가

56. 내용 추가

 

 

INTRO

 

1. 조선 업종은 ‘선박’ 과 ‘기자재’로 나뉨.

 

2. 기자재는 엔지, 설비, 조명, 통신 장비, 기타 부품 으로 나뉨.

 

3. 원재료는 후판(보통 6mm 이상의두꺼운 판)이 가장 비중이 높음.

 

4. 후판이 원가의 20~30%를 차지함. 3000억 짜리 배를 만들면 600억에서 900억이 후판임.

 

5. 조선업의 전방 산업은 해운임. 운임이 오르고 물동량이 많아지면, 배를 발주하기 시작함. 

 

6. 그리고 배는 한번 뜨면 20년~25년간 운영함. 

 

7. 조선업은 1)(제품 수명이 길어) 사이클이 길고, 2)만드는데 3년 정도 걸리니, 실적 찍히는데 3년 정도 필요하고, 3)주가는 실적보다 수주에 선행하는 특징이 있음.

 

8. 경기 순환 업종임. 마냥 장기보유하면 낭패당할 수 있음. PER, PBR이 낮다고 매수하면 안 됨. 피크아웃일 수 있음. 돈을 잘 벌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에 진입해야 함.

 

9. 조선업은 2003년도에서 2008년도까지 빅 사이클을 탄 적이 있음.

 

10. 2003년 전후엔, 선박수주 호조였음에도 , 후판가격 급등으로 인해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었음.

 

11. 그러다가 2007년에 물동량이 급등하면서, 선가가 상승하고, 주문이 폭주함. 주가는 2003년부터 꾸준히 상승하였음.

 

12. 2007년, 2008년도에 후판 가격이 상당히 높았음에도 조선사들 이익이 잘 찍힘. 물량이 들어오면, 후판 가격 급등은 후순위임. 판가 상승이 압도적임.

<2008년 1월~5월 선박용 후판가격>

 

13. 선가가 무지막지하게 상승함.

 

14. 2007년 말에 4년치 일감을 미리 확보함. 

 

15. 선박용 후판은 2009년도에 하락하기 시작함. 주가는 2008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함.

 

16. 위 흐름을 삼성중공업의 실적/차트와 함께 간단히 반추해봄. 

 

17. 아래 테이블은 삼성중공업의 매출임. 

 

18. 2006년 흑자전환하고, 2013년도에 피크쳤음. 그리고 내리 하락함. 

 

19. 주가는 2002년도 하반기부터 계속 상승함. 

20. 2008년 조선업 수주가 줄어들면서 1차 하락함.

21. 2013년 실적 피크 치고, 주구장창 하락함.

22. 2023년부터 주가가 상승하고 있음.

<2006년 ~ 2012년>

 

23. 위 차트는 로그차트임. 리니어 차트로 보면 더 극적임. 2011년부터 동사를 투자했다면, 많은 풍파를 겪었을 듯함. 

 

 

24. 사이클 산업의 장점은 복습이 용이하다는 점임. 위와 다른 방식으로 써봄. 

 

25. 조선업의 주가는 2003년부터 불을 뿜기 시작함. 

 

26. 2008년도 수출액 431억 달러(총 수출의 10.2%) 로 자동차와 반도체를 제치고 수출 1위에 등극함.

 

27. 2008년부터 선박 수주가 감소하기 시작함.

[2009 대전망] 조선‥신규수주는 대폭 줄었지만 확보된 일감있어 실적 햇살
2009.01.02  https://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3008021 

작년 1~11월 누적 발주량은 3886만CGT로 2007년 연간 발주량(8682만CGT)의 40% 수준에 그쳤다. 조선협회 관계자는 "최소한 올 상반기까지는 신규 발주 시장이 침체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28. 총 수출 물량은 2011년까지 호실적을 달성함. 선일감 확보의 결과임.

 

 

29. 2011년 이후로 악재가 겹쳐서 터짐. 1)중국의 부상, 2)유가하락 및 노하우 부족으로 해양플랜트 사업 비용증가, 3)수주감소, 4)대우조선 사태가 겹으로 몰아침. 

 

30. 그러다 2021년부터 조선업 사이클이 돌아오고 있음.

 

31. 실적은 아직 올라오지 못하고 있음. 저가수주의 영향인 듯함.


https://blog.naver.com/ranto28/223338023488 

 

32. 2022년부터 적자가 줄기 시작하고 있음.

 

33. 2023년도에 흑자 전환한 기업이 보이기 시작함. 아래는 23년 영업이익(연결)임.

- 삼성중공업: 2333 억
- HD한국조선해양: 2823 억
- 한화오션: (-)1964 억
- HD현대중공업: 1786 억

34. 수퍼사이클 얘기는 2021년부터 나왔으나, 실적은 2024년부터 상승할 듯함.

양보다 질…조선업계 고가 선박 수주 효과 나타난다
기자명 김성화 기자   입력 2024.01.01 https://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8041 

업계에는 지난해 3분기까지만 해도 3년치 일감을 확보했다던 조선 3사가 4년치까지도 이미 수주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34.1  1분기 실적 발표를 하고 있음. 연결 기준임. 삼성중공업은 아직 공시하지 않음. HD현대미포도 흑자전환함.

기업명

구분

(억)

24년 1분기

23년 4분기

23년 1분기

주가상승

(24년)

주가상승

(23년)

주가상승

(22년)

한화오션

매출

영업이익

세전이익

22,836

529

539

22,309

-488

89

14,398

-628

-1,199

28%

57%

-19%

HD현대중공업

상동

29,877

213

294

34,131

1,387

410

26,329

-415

-267

1%

8%

20%

HD한국조선해양

상동

55,156

1,602

2,491

59,890

1,611

-368

48,424

-190

-1,475

7%

67%

-24%

삼성중공업

상동

 

24,332

790

-3,578

16,051

196

59

20%

55%

-11%

 

35. 일감을 받아놔서, 대강 2027년까지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생각됨. 

 

36.엑시트는 그보다는 빨라야 할 듯.

 

37. 선가는 역사적 최고치에 근접하고 있음.

 

37.1 선가 상승이 견고함.

 

 

업종지도

 

38. 조선 업종은 ‘선박’ 과 ‘기자재’로 나뉨. 그리고 ‘부자재’가 있음.

 

39. 주가는 선박업체가 먼저 오르고, 나머지 업체가 나중에 오르는 경향이 있음.

 

40. 삼성중공업/한화오션에 보냉재를 납품하는 한국카본의 주가임. 삼성중공업보다 조금 더 늦게, 더 폭발적으로 상승함. 로그차트임.

 

41. 실적 상승이 시작되지 않았지만, 이미 주가가 상승한 기업이 많음. 기자재 쪽은 주가가 상승하지 않은 기업이 몇 보임.

<2023년 실적 기준, 24년 4월 19일 종가 기준>

분류1

분류2

분류3

기업명

년간

3개월

주가

(원)

시총

(십억)

P/B

(전기)

P/B

(최근)

P/S

P/GP

P/O

P/E

OPM

ROE

F/L

DIV

선박

   

HD현대중공업

▼4

▲8

123,400

10,954.6

1.95

2.10

0.92

16.7

61.3

443.8

1%

0%

3.3

0.0%

     

HD한국조선해양

▼1

▲5

119,300

8,443.2

0.52

0.85

0.40

8.1

29.9

38.1

1%

2%

2.6

0.0%

     

삼성중공업

▲24

▲32

9,630

8,474.4

1.25

2.46

1.06

13.1

36.3

-57.2

3%

-4%

4.6

0.0%

     

HD현대미포

▼16

▲5

71,300

2,847.9

1.58

1.45

0.71

-92.8

-18.6

-19.9

-4%

-7%

2.4

0.0%

     

한화오션

▲30

▲49

32,700

10,017.9

2.73

2.33

1.35

101.4

-51.0

62.7

-3%

4%

3.2

0.0%

기자재

엔진

 

STX중공업

▲18

▲25

13,800

394.0

1.05

1.75

1.61

9.2

22.0

12.5

7%

14%

2.0

0.0%

     

STX엔진

▲18

▲20

13,970

321.4

1.19

1.24

0.51

4.7

17.0

56.5

3%

2%

3.5

0.0%

     

한화엔진

▲18

▲35

11,600

968.0

2.40

4.32

1.13

22.3

110.9

-2,270.0

1%

0%

5.1

0.0%

     

케이에스피

▲34

▲20

4,005

161.0

1.86

3.48

1.97

10.1

13.6

12.6

15%

28%

1.6

0.0%

     

태웅

▲14

▲28

19,350

387.1

0.41

0.76

0.87

5.7

9.8

11.3

9%

7%

1.5

0.0%

     

대창솔루션

▲2

▲4

445

72.9

1.89

2.42

1.02

5.2

13.0

31.2

8%

8%

3.6

0.0%

     

케이프

▲21

▲23

5,200

160.7

0.71

0.77

0.27

1.4

3.9

6.6

7%

12%

8.8

1.9%

     

인화정공

▲4

▲13

12,120

109.9

0.69

0.65

1.06

8.5

22.5

44.0

5%

1%

1.9

0.0%

     

삼영엠텍

▼7

▼2

3,930

51.1

0.76

0.76

0.53

3.2

8.5

8.5

6%

9%

1.6

1.3%

     

에스앤더블류

▲3

▲17

4,145

29.8

0.42

0.66

0.68

4.3

9.2

8.6

7%

8%

1.5

0.0%

분류1

분류2

분류3

기업명

년간

3개월

주가

(원)

시총

(십억)

P/B

(전기)

P/B

(최근)

P/S

P/GP

P/O

P/E

OPM

ROE

F/L

DIV

기자재

설비

블록

메디콕스

▼39

▼14

673

38.5

1.32

0.62

1.43

20.0

-3.6

-1.2

-40%

-52%

1.6

0.0%

     

현대힘스

-

▲2

17,090

595.1

-

3.37

-

-

-

-

-

-

1.4

0.0%

   

소화장치

엔케이

▼14

▼6

868

69.4

0.61

0.40

0.76

5.2

-62.9

1.2

-1%

34%

1.3

0.0%

   

조명

대양전기공업

▲13

▲18

13,260

126.9

0.53

0.56

0.82

8.4

34.0

15.1

2%

4%

1.3

0.0%

   

통신장비

삼영이엔씨

▲14

▲7

3,365

42.7

1.31

1.26

1.28

4.4

-7.0

-2.6

-18%

-48%

2.2

0.0%

   

크레인

상상인인더스트리

▲16

▲8

2,480

46.6

3.52

2.98

0.54

3.2

4.3

12.7

13%

24%

2.8

0.0%

     

오리엔탈정공

▲14

▲27

3,260

148.6

1.23

1.71

0.94

6.5

11.6

16.7

8%

10%

2.3

1.5%

   

평형수

한라IMS

▼3

▲10

6,410

109.7

1.05

0.68

1.39

4.2

20.4

1.5

7%

44%

1.4

1.6%

   

보냉제

한국카본

▼7

▲2

10,860

563.7

1.20

1.24

0.95

8.9

34.2

-41.9

3%

-3%

1.7

1.2%

     

동성화인텍

▲5

▲12

12,850

385.4

2.17

2.28

0.73

5.7

10.3

13.4

7%

17%

2.2

2.7%

   

파이프

동방선기

▲24

▲32

2,860

40.0

1.12

1.14

1.47

6.2

11.7

8.3

13%

14%

1.3

0.0%

   

피팅

일승

▲13

▲10

3,150

96.8

2.81

2.55

1.83

7.6

18.3

25.2

10%

10%

1.5

0.0%

     

하이록코리아

▲1

▲7

26,800

344.5

0.74

0.85

1.82

4.5

6.6

7.3

27%

12%

1.1

2.2%

     

태광

▼18

▼4

12,100

320.7

0.89

0.61

1.03

3.6

5.6

5.8

18%

10%

1.1

1.4%

     

성광벤드

▼10

▲1

10,930

312.6

0.80

0.62

1.23

4.1

7.0

8.0

18%

8%

1.1

0.9%

     

디케이락

▼11

▲1

8,060

81.9

0.91

0.62

0.73

2.5

6.9

7.1

11%

9%

1.4

2.5%

   

테크

세진중공업

▲54

▲39

7,330

416.7

1.78

2.31

1.08

7.4

12.4

24.3

9%

9%

2.3

2.0%

기타

용접

 

조선선재

▼1

▼11

97,000

122.0

0.92

0.83

1.83

7.2

11.5

9.4

16%

9%

1.1

1.5%

 

페인트

 

노루페인트

▼3

▲1

9,000

180.0

0.44

0.48

0.23

1.1

4.3

6.5

5%

7%

1.8

3.1%

 

41.1 필자의 경우, PGPR이 작은 회사부터 살펴볼 듯함. 노루페인트 PGPR이 1.1 임. 2023년 시가총액만큼 매출총이익이 발생함.

 

 

오렌지보드 보고서

 

42. 오렌지보드에 게시한 조선업 관련 보고서임.모두 52편임.

저자

종목명

링크

게시일

상승률

   
       

게시일

2024년

2023년

메르

한국카본

조선업 근황(feat 한국카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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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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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2 (feat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등)

23-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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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3 (feat 주가는 도대체 언제 오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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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4 (feat 환경규제, 친환경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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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케이에스피

[073010]케이에스피 : 사라진 기대감, 돌아오는 펀더멘탈. 지금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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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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웡키

한라IMS

[한라IMS] 탱커선의 발주가 시작된다면 주목해야 할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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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

▲15

양파

케이에스피

케이에스피 23년 1분기 실적업데이트

23-05-12

▲114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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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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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1.세진중공업 : 현대중공업그룹을 따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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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광

(태광) 大에너지 CAPEX 시대의 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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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테크노스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2.제일테크노스 : 조선과 건설을 동시에

23-05-16

▼2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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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한화엔진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3.HSD엔진 : 이번 사이클의 핵심은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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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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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GTT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4.GTT : LNG사이클의 최고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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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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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동성화인텍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5.보냉재 2사 : LNG사이클을 국내에서 투자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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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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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삼영엠텍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6.삼영엠텍 :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에 투자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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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

▲15

양파

대양전기공업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7.대양전기공업 : 본업과 신사업이 모두 턴하는데 밸류가 저렴하다.

23-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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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Pain

 

에너지 CAPEX투자의 대표 피팅, 어떻게 무엇을 바라보고 투자해야할까?

23-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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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조선]과거 조선섹터는 어떻게 움직였는가?

23-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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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조선]과거 섹터 움직임에 비춰본 현재 조선섹터의 상황은?

23-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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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 8.에스앤더블류 : 상폐위기 끝, 돌아오는 업사이클

23-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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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조선]과거 상방을 열어준 포인트들에 비춰본 조선섹터의 미래는?

23-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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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버드

 

환경 규제가 드라이벌크 시장에 미치는 영향

23-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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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버드

한화오션

한화오션 - 대우조선해양에서 한화오션이 되면 달라지는 점

23-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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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feat 해상물류, 컨테이너, 북극해항로, 한화오션)

23-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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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IMO총회 합의내용, EU환경규제)

23-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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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한국카본 1차 목표가 도달 및 향후 투자전략

23-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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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삼영엠텍

삼영엠텍 23년 2분기 실적 업데이트

23-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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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케이에스피

케이에스피 23년 2분기 실적 업데이트

23-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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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한화엔진

HSD엔진 23년 2분기 실적 업데이트

23-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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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버드

한화오션

한화오션 유상증자 분석 - 앞으로의 방산 모멘텀

23-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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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통탐구

대양전기공업

대양전기공업 - 시작된 턴어라운드

23-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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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조선]조정 받은 조선섹터, 뭘 사야할까?

23-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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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픽

삼영엠텍

[삼영엠텍] 턴어라운드하는가?

23-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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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조선]선박 엔진 정리

23-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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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통탐구

STX중공업

STX중공업 - 좋아질 Room이 많다!

23-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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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한삼

 

조선소 투자하면 알아두어야 할 지표

23-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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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케이에스피

케이에스피 23년 3분기 실적 업데이트

23-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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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삼영엠텍

삼영엠텍 23년 3분기 실적 업데이트

23-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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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한화엔진

HSD엔진 23년 3분기 실적 업데이트

23-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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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amori

STX중공업

STX중공업 : 조선주 탑픽 - 높은 상방. 회사는 좋아지는데 주가는 아직 출발하지 못했다!

23-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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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텀호랑이

케이에스피

케이에스피 기업 분석 (feat. 이제는 글로벌 수출기업)

23-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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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

케이에스피

23.12.21 케이에스피 유상증자 공시 살펴보기

23-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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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분식회계, 수퍼사이클, 환경규제)

24-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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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픽

삼영엠텍

[삼영엠텍]IR담당 통화(20240312)

24-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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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익절러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 / LNG 추진선이 온다

24-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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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 A/S (feat 방위산업, 한화오션, 무역대표부)

2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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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xOB

 

조선업 투자 (feat. 사이클, 오렌지리포트)

2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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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amori

STX중공업

STX 중공업 업데이트 - 주담통화

2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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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투자이야기(feat NO96-Super+, 보냉제, GTT)

24-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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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한삼

 

국내 대형 조선소 4사 투자지표 4종 살펴보기 -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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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픽

HD현대

[HD현대] HD현대마린솔루션 IPO+현대로보틱스까지

24-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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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흑자전환, 수주 방식, 한화 오션, 환율)

24-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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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이렇게 던져서 어쩌라는 건지…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음. 투자는 많이 읽는 거 외에 왕도가 없음. 닥치는 대로 읽고 정리해야 함. 

주) 위의 리스트에서는 삼영엠텍부터 읽어볼 것 같기는 합니다. 

 

43. 전체 종목의 산술 평균 수익률은 게시일 기준 18%, 2024년도 12%, 2023년도 31%임. 준수함.

 

44. 흥미를 위해 수익률을 계산했지만, 이런 건 의미가 약함. 운이 좋으면 상승한 구간에, 운이 나쁘면 하락한 구간에서 수익률이 산정될 수 있음. 중간중간의 요동도 고려하지 않음. 단순 참고용임.

 

45. 투자자들이 보고서는 시한성이 있고, 최신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음. 

 

46. 과거 자료도 현재만큼 중요함.

 

47. 과거를 익히면서 1)과거를 알고, 2)과거의 소식이 현재에 반영되었는지 평가하는 과정이  현재의 의사결정을 더 탄탄하게 해줌.

 

 

결론

 

48. 과거 사이클과 현재가 매우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49. 업종지도 섹션에서 언급한 종목을 시각화 했습니다.

50. 가로축이 2023년 말부터 현재(24년 4월 19일)까지 주가상승률이고, 오렌지 점이 과거 P/B, 파란색 점이 최근 P/B 입니다.

 

51. 전반적으로 주가 상승 분위기이고,  조선 업체부터 이익이 턴하고 있습니다. 

 

51.1 노루페인트에만 형광펜을 칠해 봤습니다. 별 의미는 없음. 4/19 종가, 2023년 실적 기준 PBR 0.5, PGPR 1.1, POR 4.3, ROE 7% 입니다. 워렌 버핏은 젊었을 때, 미국의 상장사 전부를 검토했다고 합니다. 이런 기업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면 될 듯 합니다. 

 

51.2 투자가 쉽지 않지만, 최근 조선업 투자를 좀 쉽게 표현하면, 패를 알고 치는 게임입니다. 23년도에 후판과 철광석 가격이 오르면서 24년 초에 투자 타이밍을 제공해 준 측면도 있습니다. 얼마나 벌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장기 흐름이니 지금 공부해도 늦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52. 이번에도 과거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지금은 

1)후판 가격이 우호적이다,
2)중국이 그 때는 (쉬운) 벌크선을 수주했는데, 지금은 (어려운) LNG선을 수주하고 있다,
3)인력난이 심각하다 입니다.

 

52.1 후판 가격이 꽤 우호적입니다. 이익이 기대되긴 합니다. 주가는 ROE보다 △ROE가 클 때, 더 많이 상승합니다. 

<블로그 캡쳐,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흑자전환, 수주 방식, 한화 오션, 환율) (2024. 4. 25)>

 

52.2 철광석(선물 가격) 가격은 하향 추세입니다. Ore는 광석이란 뜻임.

 

53. 이번 사이클에서는 국내 조선 3사의 먹거리가 많지만, 다음 번 전장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기술격차가 많이 줄어든 모양입니다.

 

조선 3사 모두 흑자로 날거라는데…크게 웃지 못하는 이유
입력2024.04.24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356249 

1분기 호실적에도 조선업계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도 중국과의 기술 격차가 크게 좁혀졌기 때문이다. 상선 부문에서는 이미 중국 업체들에 가격 경쟁력을 잃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에서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2020년에는 1년으로 크게 줄었다. 업계에선 현재는 한·중 조선업의 기술 격차가 1년 이내로 더 줄었을 것으로 예상한다.

 

카타르發 LNG선 수주전, '기술' 한국 vs '거대시장' 중국[이슈속으로]
머니투데이 2024.01.2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11913291482265 

카타르는 1차 발주 때는 총 65척을 주문했다. 한화오션 19척, 삼성중공업 18척, HD한국조선해양 17척, 후동중화조선 11척 등이었다. 지난해 4분기부터 2차 발주를 했는데, HD한국조선해양이 17척의 추가 건조 계약을 마무리했다. 최근 중국 후동중화조선이 8척을 추가했다. 한화오션·삼성중공업 등은 아직 계약 논의를 하고 있다. 이들의 예상 수주 물량은 각각 14·16척이다.

또 멈춰선 중국산 LNG선… 한국과 기술격차 드러나
박정엽 기자 입력 2024.01.12.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4/01/12/UXTBWSBFQZDVHBB7RVNZBH4WGY/ 

중국산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이 호주 항만에서 구동계 고장으로 움직일 수 없게 돼 중국으로 견인됐다. 지난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다. 안정적인 LNG운반선을 양산할 수 있는 한국 조선업의 기술 우위를 보여주는 사건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 조선사, LNG선 수주 대박 속 중국 추격 위기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도 안심 못해···친환경 기술 개발 확대 시급
기자명박찬균 기자 입력 2023.09.15 https://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264555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박 시장에서 국내 조선사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최근들어 중국 조선사들이 수주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된다. 분명한 기술격차는 있지만 저렴한 인건비와 부품값 등으로 원가 경쟁력에서 중국이 앞서고 있어 큰 위협이 되고 있다.

 

54. 과거 사이클은 대략 이랬습니다.

 

1) 선박 부족
2) 선박 수주 증가
3) 중고선가 상승
4) 후판가격 상승
5) 선가 상승
6) 2005년부터 조선업 이익 상승
7) 대략 3~4년치 일감 확보
8) 2008년 수주 감소
9) 주가하락, 기업이익 지속


55. 현재는 6)번 전후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주가는 좀 올랐지만, 실적 랠리는 이제 시작일 수도 있어 관심을 지속해도 되는 시기인 듯 합니다.

 

56. 수출에서 환율은 보너스입니다. 오르면 좋고, 내리면 어쩔 수 없습니다. 분석범위 밖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술한 내용은 메르님의 글을 투자자의 시각으로 부연설명하기 위함입니다. 필자의 능력이 부족하여, 투자포인트를 잘 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 드리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메르xOB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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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님의 이야기를 투자자의 시각에서 풀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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